신화식/ 신화식내과의원장




복부비만은 모든 성인병의 근원이며 수명을 단축시키는 가장 큰 인류의 적으로 최근에는 규정하고 있을 정도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질병이다. 따라서 배가 나온 사람들은 절제 있는 생활을 하는 노력을 해야 며 다음의 10가지 생할 습관을 제시한다.


 


①술자리 횟수를 줄이자. 술은 자체로도 칼로리가 높은 것이지만 칼로리가 높은 안주 역시 더 큰 문제가 된다.


 


②간식과 야식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저녁식사는 반 공기 정도로 하고, 반찬은 필요한 것만 소량으로 먹는다. 또 저녁 7시 이후에는 가능한 아무것도 먹지 말고 먹고 싶을 때는 오이나 당근을 먹는다.


 


③식생활을 개선한다. 복부 비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지방 음식은 피하고 채식위주의 식사가 좋으며 백미, 백밀가루, 백설탕 등의 가공음식을 피하고 현미, 잡곡, 콩류 등이 유리하다.


 


④하루 한 시간 정도의 운동을 한다. 복부 비만에는 하체운동이 효과적이다. 또 뉴스를 보는 경우에도 가만히 앉아 있지 말고 반드시 서서 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려 무릎을 가슴에 붙이는 운동과 반드시 누워 다리를 쭉 펴서 천천히 들어올린 후 무릎을 구부려 배에 붙이고 다시 다리를 펴서 천천히 내려놓은 운동도 계속 반복한다.


 


⑤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자. 충분한 양의 수분섭취는 몸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하루 2L이상은 마셔야 한다.


 


⑥복식호흡을 한다. 배를 부풀렸다가 집어넣고 하는 식으로 호흡을 한다. 하루에 30분-1시간만 잠자기 전에 이부자리에 누워서, 혹은 출퇴근시 운전 중에, 배를 의식하면서 복식호흡을 하면 아랫배가 몰라보게 날씬해진다.


 


⑦목욕 중에 복부를 맛사지 한다. 배 맛사지는 내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복부지방을 감소시킨다.


 


⑧발바닥의 자극법을 한다. 엄지와 검지 발가락사이부터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위까지 지압봉이나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약간 아플 정도로 10분정도 눌러준다.


 


⑨올바른 자세로 워킹 한다. 허리를 쭉 펴고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리고 팔을 앞뒤로 크게 흔들며, 무릎은 펴고 걷고,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한다.


 


⑩복부 스트레칭을 습관화한다. TV를 볼 때나 휴식을 취할 때 앉아 있지 말고 서서 허리 구부려서 펴기, 다리 당기기, 상체 뒤틀기, 등배운동 등을 습관화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