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물처분장 유치 청원서가 군에 제출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영광군 전체가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먼저 핵폐기장의 찬성과 반대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상황에서 2만5천여명의 군민들이 핵폐기장 유치를 찬성하였다는 사실에 놀랍기만하다.

지난 97년부터 우리 지역에는 핵폐기장 유치 움직임이 일어나, 찬성과 반대 주장이 엇갈리면서 대다수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이처럼 많은 주민들이 유치에 찬성하리라고는 상상치도 못한 일이다.

유치측에서는 영광군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유권자 실 거주수의 과반수 이상인 2만5천455명이 동의서명을 받아 청원하였으므로 영광군이 다수 군민의 의사를 받아달라는 뜻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반대측의 주장은 너무나 다르다. 이들은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기술원의 배후 조정을 받은 유치위에서 핵폐기장의 본질은 감춘 채 지역숙원사업 추진과 전기요금 감면 혜택 및 지원금 1조원 확대등 책임질 수 없는 감언이설로 군민들을 현혹하여 서명케 하였으며, 숫자를 채우기 위해서 한사람이 수십명에서 수백명의 대리서명을 자행하였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판이하게 다른 연유는 무엇일까, 정말 누군가 거짓으로 영광군민들의 이름을 더럽히고 영광의 명예를 파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 심각한 일이다,

진실을 왜곡하고 허위로 얼룩진 주민들의 의사 표현은 인정될 수가 없으므로, 이제 군에서는 2만5천명의 동의 서명 여부를 정밀 파악, 군민들의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상세히 분석하여 신중하게 결정 처리하는 것만이 영광을 살리는 길이다.

이 시점에서는 핵폐기장에 대한 모든 사실을 상세히 공개하고 우리 지역에 이익이 되는 일인지 손해를 입히는 일인지 군민들이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군과 군의회도 핵폐기장에 대한 주민투표라도 실시, 찬반 여부를 명확히 하는 것만이 지역간 계층간의 갈등을 해소 할 수 있음을 밝혀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