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넙치가 북한에 간다.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맞이하여 6.15남북공동 선언을 기념하고 정부의 남북통일 정책의 성공적인 기원과 남북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영광에서 기른 광어 치어 10만 마리를 영광 염산에서 종묘양식장 사업을 하는 임백용(45세)씨가 새천년민주당에 기증하여 15일 강화도의 남북 접경해역에 방류하게 된다.

납북평화를 기원하는 뜻깊은 방류넙치가 영광군에서 만들어져 방류하게 되는 뜻을 널리 알리고 기념하기 위해 14일 오후에 군청광장에서 김봉열 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및 임직원과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송행사를 가졌다.

남북한 접경해역에 방류할 넙치는 5톤트럭 5대에 분산수용 운반되어 15일 강화군 화도면 선수 선착장에서 새천년민주당 남북화해협력 교류추진 특별위원회 주관으로 간단한 기념행사 및 시범방류를 한 후 곧바로 서도면 만드리 어장으로 해상운송되어 방류하게 된다.

영광군은 자체생산된 넙치가 유일하게 남북 접경해역에 방류하게 됨으로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화해 협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대결과 반목이 아닌 평화와 협력의 시대가 열리고 방류된 넙치가 잘 자라 남북한 어업인 모두가 소득향상에 보탬이 되어 남북통일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사/람 임백용(44·염산면 봉남리)



자식처럼 3개월 동안 키워온 넙치 10만미를 남북한의 경계 수역으로 방류하기 위해 환송식을 가진 임백용씨(44·염산면 봉남리)는 "6·15남북공동선언에 맞추어 어민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한 것 뿐이며 민간차원에서 남북선언의 뜻에 부합되게 행할 수 있는 작은 일중의 하나가 아닌가"라며 겸손을 표한다. 또한 "우리가 가고 싶지만 갈 수 없는 북한 해역에서 마음놓고 활보할 수 있는 물고기들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하면서 "물고기들이 활보하듯 우리들도 마음놓고 남과 북을 오갈수 있기를 바란다고 생각을 밝힌다. "잘 크고 잘 자라서 남북한공동어장의 자원으로 남북어민들에게 모두 득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임씨는 "약간은 멀게 보이는 남북통일보다는 남북평화의 진전을 위한 염원을 넙치들에게 담아본다"면서 말을 맺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