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했던 원자력 발전소와 지역간의 갈등이 또다시 지역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달 발생한 영광원전 4호기의 핵연료봉 파손과 열 전달판 이탈 사고에 대한 현장조사를 약속한 영광원전이 조사전에 발전을 재개한 때문이다. 군의원과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 전문가등으로 구성된 영광안전 안전조사단과 영광원전은 9일 공동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조사를 이틀 앞둔 7일 오후 원전측이 4호기의 발전을 재개함으로써 지역과 원전 사이에 갈등을 촉발 시킨 것이다.


 


 원전 4호기의 발전 재개가 사전 통보 없이 이루어 지자 원전 안전조사단은 회의를 갖고 영광원전측을 강도 높게 성토하고 대응책을 논의 했다고 한다. 조사전 발전 재개를 사과하고 신뢰회복을 위해 가동 중지와 조사를 요구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영광원전안전조사단과 별도로 ‘영광 핵발전소 안정성 확보를 위한 군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 위한 준비모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경찰에 집회 신고서를 접수하고 13일 오후 원자력 발전소 정문에서 4호기 가동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단체들을 규합, 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계획도 있다고 한다. 원전 4호기의 재가동으로 인해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이 의심 받고 이에따라 갈등이 심화되는 데 따라 지역민들의 불안 또한 커질 것은 자명한 이치다.


 


 영광원전측은 규제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지시에 따라 안전 대책을 검증한 뒤 재개를 통보해와 발전 재개가 불가피했다고 밝히고 있다. 지역민들의 원전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은 안중에도 없이 관계기관들만의 판단으로 발전이 재개된 것이다. 당국이 원전의 안전성에 확신이 있더라도 원전지역 주민들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원전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영광원전은 지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동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민간조사단의 요구를 완전히 깔아뭉갠 4호기의 발전재개 조치는 향후에도 지역 의견은 무시한 채 원전 내부 의견에 따라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간감기구와 조사단의 활동도 한계가 있음이 드러났다. 원전지역 행정협의회나 국회의원들이 지자체의 원전에 대한 권한을 강화하는 법의 개정이 요구된다 하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