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귀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대폭적으로 추진한다고 한다. 인구의 도시 집중화로 농어촌은 피폐해지고 국토의 효율적 이용이 국가적 과제가 돼있는 시점에서 영광군의 귀농․귀촌인에 대한 대폭적 지원은 매우 시의적절 하다. 귀농․귀촌인의 증가만이 농어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 때문이다.

 영광군은 귀농․귀촌인을 지원키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지원, 전담기구 운영등 3개 분야 1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영광군이 정부의 ‘도시민 농촌 유치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3년간에 걸쳐 시행되는 이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 5억7,000만원중 5억원은 국비로 충당된다.

 추진될 3개 분야 13개 사업은 모두 귀농․귀촌인들에게 시급한 것들이다. 전담기구 분야는 3년간 4,500만원을 지원, ‘도시민 유치 지원 센터’ 운영 및 위원회를 구성한다. 하드웨어 분야는 1억6,500만원을 들여 귀농․귀촌인이 일정기간 임시 거주할 수 있는 집과 주거단지 기반을 조성한다. 소프트웨어 분야는 귀농․귀촌인 사랑방 모임과 홍보․ 정보화․ 체험프로그램 운영등 10개 사업에 3억6,000만원을 지원한다.

 귀농․귀촌인들에게 흡족하지는 않지만 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사업들이다. 영광군이 국고 지원을 받아 이번 사업을 시행할 수 있게 된 것은 영광군의 노력과 귀농․귀촌인들의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결실을 맺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영광군은 농어촌 공동화를 막고 농어촌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시민을 많이 유치, 인구를 늘리는 것이 첩경이라는 인식을 갖고 귀농․귀촌인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또한 귀농․ 귀촌인들은 자발적으로 모임을 갖고 귀농․귀촌인 지원 조례 제정을 건의하는 등 귀농․귀촌임들이 정착할 수 있는 기반 여건을 조성 했다. 이처럼 영광을 ‘귀농․귀촌 1번지’로 만들기 위한 양측의 노력은 ‘도시민 유치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이후 사업평가를 위해 영광을 방문한 정부 관계자들로부터도 ‘바람직한 사례’로 평가돼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그러나 ‘귀농․귀촌 1번지’로 만드는 데는 지역경제과와 농정과로 이원화 돼있는 행정 업무의 일원화와 기존 지역민들의 따뜻한 보살핌도 절실하다. 지원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귀농․귀촌인들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영광군은 타시도의 사례를 연구하여 행정 업무 일원화를 서둘러야 할 것이다. 귀농․귀촌인들이 빠른 시일안에 자립 기반을 갖추고 정착할 수 있는 데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지역민들의 따뜻한 시선과 작은 도움일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