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가 원전 ‘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 했다고 한다. 영광군민들이 원전 관련 문제들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의회가 나서겠다는 의미다. 영광원자력발전소와 지역민들 간에는 몇가지 사안을 놓고 갈등을 빚어 왔다. 특위를 구성한 것은 갈등의 양상이 심각하다는 인식에서 의회가 문제의 해결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봐야 한다.

 원전과 지역민 간의 갈등은 원전이 영광에 들어선 이래 그치지 않고 있다. 최근의 쟁점들은 합의 가능성도 없고 시간이 가면서 흐지부지 넘어갈 것 같지 않다는 것이 의회의 판단인 것 같다. 원천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원전 측이나 지역민 모두 손해 보고 상처만 입는 결과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갈등을 빚고 있는 쟁점은 3가지다. 방류제와 관련, 환경 영향 평가 협의 내용 미이행․ 핵연료봉 파손 사고․ 출력증강 등이다. 지난 2일 영산강환경청에서 열린 ‘영광원전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이행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현재의 방류제는 실질적인 온배수 저감 방안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 됐다. 이에 따라 방류제 철거나 냉각탑 설치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핵연료봉 파손사고는 지난해 발생했다. 핵연료봉이 파손되고 열전달 완충판이 이탈한 사고다. 사고 발생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큰 파장이 예상되고 있지만 원인 규명에 나선 안전조사단의 조사 결과는 해가 지나도록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의회는 이 사고의 원인 조사 결과도 다루어 갈등의 쟁점을 해소 하겠다는 것이다.

 지역의 최대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은 출력증강 문제다. 지난 5대 군의회가 출력증강을 원천적으로 반대했고 현재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지만 원전측이 주민 설명회를 추진하는 등 출력증강을 강행할 태세여서 명확한 분석을 통해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 3가지 사안은 흐지부지 넘어갈 수도 없고 그냥 넘어가서도 안 된다. 모두 주민의 생명 즉, 안전과 밀접한 직접적인 사안들이기 때문이다.

 안전도를 확보하라는 것이 지역민들의 요구다. 물론 주민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주민들을 이해하도록 설득할 의무가 있는 것은 원전 측이다. 원전이 지역민들을 원망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설득에 나서야 한다. 단, 선결조건 이행 노력 없는 설득은 의미가 없다. 지역민들도 당면 문제 해결과 함께 원전 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고 문제의 해법 찾기에 나서주기 바란다.

 영광원전이 상업운전을 시작한지 30년에 가까워진다. 원전과 주민은 서로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해야 한다. ‘따로국밥’이어서는 안 된다. 군의회가 이번 특위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을 이루는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지역과 원전, 나아가 국가 발전의 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