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 무료로 가입하고 안전 농산물 신뢰도 높이세요.

 영광군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전국 처음으로 농업인 부담액 무료로 도입한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 가입 신청을 받는다.

 소비자안심보험은 소비자가 구입한 친환경농산물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거나 이물질, 훼손․부패된 생산물의 섭취로 인해 소비자가 손해를 입었을 때 보험을 통해 보상해주는 제도다.

 이 보험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 1천67개 생산자단체 등이 4천500억원 상당의 농산물을 가입해 운영됐다. 가입 농업인 22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 신뢰확보’와 ‘보험가입 후 판매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92%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도권 등 7개 광역시 거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친환경농산물 인증표시’ 외에 ‘보험가입 증서 표시’가 있는 제품에 대한 친환경 여부 및 안전성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이 79.9%로 ‘친환경농산물 인증표시’만 있는 제품 73.6%보다 6.3%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친환경농산물에 ‘인증표시’ 외에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 가입증서 표시가 있을 경우 향후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80.1%로 나타났으며 주부는 5명중 4명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에 대한 생산자 및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은 점을 감안, 올해 보험 가입률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8일부터 11월 말까지 3개월간 읍면사무소에서 보험 가입 신청을 받는다.

 가입 대상은 도내에서 친환경농축산물 또는 도지사 품질 인증품을 생산, 포장 또는 가공해 이를 직접 판매하는 생산자단체나 농가다. /김상훈 시민기자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