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시설 APC 없는 곳 대부분” 대책 수립 시급

  산지 유통조직의 규모화와 경영 전문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시·군유통회사들이 실적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일부 시·군유통회사는 기존 산지유통조직과의 유사 중복사업으로 인해 수익은 고사하고 수억원대의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고, 유통의 조직화와 규모화에 필수적인 저장·선별·포장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아 졸속으로 시행된 사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와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시·군단위로 규모화·전문화된 농수산물 유통회사를 설립해 산지의 시장교섭력을 높인다는 명분으로 지난해부터 시·군유통회사 설립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6개 지역(충북 보은, 전남 고흥·화순·완도, 경남 의령·합천)에 219억6,000만원(융자 180억원, 보조 39 억6,000만원), 올해 4개 지역(충남 논산, 전북 고창, 전남 신안·영광)에 120억원 이상이 지원돼 현재 전국에 10개 시·군유통회사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사업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18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농수산물유통공사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정해걸(한나라당) 의원은 “지난해 설립된 6개 시·군유통회사의 매출목표 대비 실적은 평균 37.8%에 불과했고, 해당지역 생산액 대비 시·군유통회사의 처리비중도 당초 목표는 10%였으나 의령을 제외한 5개 회사가 1.4~6.5%였으며, 6개 회사 평균은 3.7%에 그쳤다”며 실적부진을 지적했다.

  또 “감사원도 시·군유통회사가 매출액 1,000억원 이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역에서 생산되는 물량이 한정된 상황에서 기존 산지유통조직 육성사업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고 농업인들이 기존 출하처를 시·군유통회사로 일시에 바꿀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주의를 요구한 바 있다”며 “사업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개선을 요구했다.

  같은 당 성윤환 의원도 “지난해 설립한 6개 시·군유통회사 중 보은과 완도지역은 각각 2억원과 5억원의 순손실이 발생하는 등 사업 실적이 저조했다”며 “이는 결국 시·군유통회사 설립지원사업이 한정된 농수산물 생산지에서 경쟁만 치열하게 만들어 생산자와 관련 조합들에게 갈등과 혼란만 가중시킨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민주당 김우남 의원은 “시·군유통회사가 목표하는 유통의 조직·규모화를 이루려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이용이 전제돼야 하는데 10개 회사 중 APC를 보유한 곳은 논산 한곳 뿐이며, 다른 시설을 임차해 쓰는 곳도 고창과 합천 두곳에 불과하다”며 “시·군유통회사는 조직도 없고 APC도 없는 상태에서 설립돼 말 그대로 ‘맨땅에 헤딩하는 꼴’인 셈”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