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소의 수출은 대한민국의 미래 먹을거리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아랍에미리트와 수출 계약이 성사된 후 국민들의 원전 수출에 대한 기대는 매우 높다. 반핵단체나 환경 단체 등의 원전 반대 움직임도 거의 사라졌다.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의 안정성만 보장된다면 원전은 더 이상 우리가 사는 지역에는 안 된다는 ‘님비’의 대상이 아니다. 오히려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기업으로 대우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원전의 위상 제고에도 불구하고 유독 영광원자력 발전소와 지역민들 사이의 갈등과 반목은 그치지 않고 있다. 영광원전이 약속은 지키지 않으면서 기업으로서 이윤만 극대화 하려 하기 때문이다. 건설 당시 지역경제에 기여 하겠다는 약속은 주민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오히려 영광군에 납부하던 주민세할 법인세도 방폐장 쪽으로 돌아가 버리는 바람에 군은 연간 130여억 원의 세수가 감소돼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지역경제에 기여는커녕 군정을 왜곡하는 결과만을 초래한 셈이다. 안정성 확보를 위해 관계당국이 지시한 주민 협의회 구성․ 온배수 저감대책 등에도 전혀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출력증강을 싸고 주민들과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2007년 주민과의 협의를 조건으로 정부 당국의 승인을 받았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보류해오다 올 들어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원전은 지난 8월 주민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가지려다 반발에 부딪쳐 무산됐다. 주민과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증강을 위한 설비를 보강하고 10월에는 실제 출력증강 시험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출력증강을 강행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 지역민들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는 듯 한 원전의 행보는 결국 지역민들의 조직적인 반발에 부딪치는 결과를 초래 했다.

  원전이 3일 주민설명회를 갖겠다고 하자 농민회를 비롯한 지역 내 21개 사회단체와 군의회가 일제히 주민과의 협의 없는 출력증강 추진을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원전측은 또다시 주민 설명회를 무기 연기 했다. 사회단체들은 24년간 졍제적 이득보다 갈등과 반목, 방사능 유출의 불안만을 야기 했다며 원전의 출력증강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는 이 같은 원전과 주민간의 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 우리 원전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또한 원전이 회사의 이익만 보고 지역민과의 협의 과정을 얼렁뚱땅 넘기려 한다면 영광군민 전체가 좌시하지 않을 것이 자명해 결국 원전이 큰 손해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