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농가민박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농가에서 손님맞이 첫걸음'이란 교육동영상(DVD)을 제작했다(사진). 총 30분 분량의 이 동영상은 시간 순서에 따라 고객 방문 전, 고객 방문 중, 고객 방문 후로 나눠 민박 농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손님맞이 서비스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 구성은 ▲고객 방문 전 서비스로 전화예약, 손님맞이 준비 ▲고객 방문 중 서비스로 기본에티켓, 체류·체험·환송서비스, 돌발상황 대처법 ▲고객 방문 후 서비스로 홈페이지 관리, 엽서 보내기 등이다.

 실제로 농가민박을 운영하고 있는 성공한 경영주의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하고, 농가민박을 찾은 국내외 방문객들의 인터뷰를 삽입해 현장감 있게 구성했다.

 농진청은 이번에 제작한 동영상을 전국의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해 농가민박을 운영하는 경영주에게 배부,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전국 1,000여개 농촌관광마을에서 운영하고 있는 민박 가구수는 4,400여가구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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