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세계가 온통 원전 문제로 시끄럽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누출은 일본을 떠나 세계인들을 공포 속에 몰아넣고 있다.

한국에서도 방사능 피폭을 우려한 계절채소가 팔리지 않아 가격이 폭락하고 잇다는 소식은 우리를 슬프게 하고 있다.

일부 의학 전문가는 외국 기관의 정보가 잘못 해석돼 국내에서 확대 재생산하면서 방사능 공포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 사태 초기부터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에 노력을 기울였다면 막연한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지는 않았을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특히 일본 원전에 비해 한국 원전이 더 안전하다고 말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이번 일본 원전사태를 우리 원전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하고 보다 엄격한 비상관리체계를 갖추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사태는 결국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주장만 강조하는 소통부재 때문이다.

우리고장에서의 소통부재도 확연하다. 그동안 군민들은 일방적인 원전의 주장만을 접해왔다. ‘영광원전은 안전하다‘ ’방사능 피해는 전혀 없다‘는 등의 자기 주의적 현실을 토대로 지역민들을 상대했다.

그리고 계속되는 고장과 사고 시에도 단순 고장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했다. 그동안 영광군민들은 이들의 주장을 믿어왔다. 그러나 일본 사고이후 사람들의 생각과 판단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더 이상 이들의 주장만을 토대로 원전 가동이 계속되어야 하는지 의문점을 던지고 있다.

영광원전은 지난해 지역민들과 한마디 협의도 없는 1,2호기의 출력 증강을 결정하고 사전에 시설공사까지 완료했다.

그 후에 형식적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으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쳐 아직까지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영광원전의 안전성 확보 문제가 지역사회의 이슈로 등장했다. 법성사회단체가 5일에 이어 26일 영광원전 정문 앞에서 ‘영광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법성면 사회단체 결의대회’를 열었다.

지역의 종교단체와 농민단체 여성단체들도 ‘핵발전소 안전성확보 공동행동’을 구성하고 활동에 돌입했다. 군민들은 더 이상 이대로 좌시할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제 영광원전이 변해야 한다. 주민들이 불안해하는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야 한다. 우선적으로 영산강환경청이 제시한 지역협의체의 원칙적인 구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