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훈/ 영광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폭발적인 차량 증가 추세와 함께 주차난이 심화되면서 대낮은 물론 야간에도 수많은 차량들이 몰려 양방향을 점거하고 있다.

더욱이 덤프트럭 및 승용차량 마저 차고지 입고를 외면한 불법 주․정차로 인해 소방도로가 몸살을 앓고 있어 통행은 물론 화재 등 대형재난 발생으로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주택가 이면도로에 빽빽하게 주차된 차량들, 소형차들 이라면 자유로이 통과할 수 있는 길이지만 육중한 몸체를 자랑하는 소방차량이 지나가기에는 너무나 벅찬 일이다. 이 때문에 소방도로 개설목적과 달리 본 기능을 상실하는 바람에 소방차와 구조․구급차량의 진출입이 어려워지면서 출동시간 지연과 인명구조 장비 사용에 큰 장애가 되어 피해가 커질 수 있다. 화재진압 구조․구급 활동은 소방인력에 의한 차량 등 장비를 이용하여 전개된다.

따라서 소방도로(골목길)에 주․정차는 소방차량의 진입을 어렵게 만들어 출동시간 지연과 굴절차 등 활동 장애로 다수의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한다.

이와 함께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이나 소화전이 설치된 장소로부터 5m 이내는 차를 주정차를 할 수가 없다.

대부분 시민들은 이런 사실을 모른다. 늘어나는 차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공간이 우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긴 하지만 골목길에서는 한쪽에만 주차하고 모퉁이에는 절대 주차를 하지 않는 등 골목길에 주차시킨 내 차량으로 인하여 내가 피해를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항상 소방도로를 확보하여 두는 주차질서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5분은 소방관에게 화재에 대한 초동대응의 최적기이며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골든타임(golden time)이다. 5분이 넘어가면서 화재는 급속도로 연소가 확대되고 옥내진입이 어려워져 인명구조를 위한 기회 또한 앗아간다. 소방도로는 주차 문제뿐 아니라 화재 등 유사시 생명선이 되기 때문이다. 조금 걸어가는 불편을 감수하고 밀집지역에서 차를 떨어져 주차한다면, 조금 늦게 가는 것을 참고 차를 한쪽으로 양보한다면 극한의 상황에서 도움을 간절히 기다리는 누군가를 살릴 수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