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 영광경찰서 법성파출소

가정폭력은 가정과 사회를 멍들게 하는 중대한 범죄다. 가정폭력으로 인해 가정의 안락함과 평화가 깨져 가정불화, 이혼 등으로 이어져 가정이 파괴되고, 자녀들은 그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폭력성을 이어받아 가출이나 사회 적응력이 떨어져 문제 학생 등으로 이어져 향후 범죄자로 전락하는 우려가 높아지는 등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정이 증가되고 가정폭력 또한 급속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는 아직 가부장적인 잔재가 남아 있어서 그런지 아직까지 가정 내에 어느 정도 위계성이 남아 있어 권력을 지닌 자가 그렇지 않은 자에게 행하는 폭력으로, 남편이 아내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자식이 노부모에게 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정 폭력이 빈번히 일어난다. 가정폭력은 은폐성이고, 상습적이며, 남성 주도적이며, 세대전수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우리는 가정 폭력이 일어나면 가정의 파탄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그 폭력은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가정폭력을 예방하려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아내와 자식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 고학력은 가정폭력을 일으키지 않는다. 다른 집안 문제에는 관여하면 안 된다 등 고정관념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장 우선 적으로 가정문제를 폭력이 아닌 가족구성원간의 대화를 통한 해결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