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원/ 전 영광군한우협회장,영광유통회사(주) 이사

박근혜대통령이 지난 3월 농협하나로마트에 들러 “현재 7단계로 복잡하게 이뤄지는 농산물 유통과정의 거래단계에서 발생하는 거품을 빼야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 일간지가 다단계 유통과정을 추적한 결과 포기당 800원이던 월동배추가 농가→산지수집상→중간도매상의 전매→도매시장→납품도매상→소매상을 거치면서 소비자 밥상에는 5,000~5,300원에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대형마트가 직거래하는 경우 유통구조가 3단계로 축소돼 현지농가에는 900원 지급되고 최종소비자에겐 거의 절반가격인 2,850원에 공급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기관의 자료를 참고하지 않더라도 작년 양파수확기에 우리지역에서 12,000~13,000원대에 팔렸던 양파(20kg)가 금년 초 가락동 경매시장에서 50,000원대를 육박하였다하니 유통구조혁신이 농축산물 가격안정의 근본대책이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것이다.

이미 해법은 나와 있다. 농민들과 도시의 소비자들이 기회 있을 때마다 목소리를 높였던 산지주변에 직거래 장터를 세우고, 대형물류센터를 늘려야한다. 하지만 역대 정권들도 빠짐없이 다단계 유통의 개혁을 외쳤지만 탁상행정에 그치고 말았다. 그만큼 농축산물의 유통혁신은 어려운 작업이다. 날씨와 작황의 위험, 시세의 두려움으로 낡은 밭떼기 관행이 여전이 남아있고, 산지수집상, 중간도매상. 도매상의 오래된 묵계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아무리 농협과 유통공사가 애를 써도 신선함을 유지해야 하는 농축산물의 특수성 때문에 별반 달라진 게 없었다. 농민들이 땀 흘려 지은농사를 갈아엎을 때도, 망해가며 헐값에 처분할 때도 소비자들은 금값에 혀를 내두르기 일쑤였다.

축산물은 또한 어떠한가! 한우, 양돈 등 모든 축산 농가들은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도산하고 있지만

소비자는 비싸다고 아우성 아닌가, 농림축산식품부는 박대통령의 선거공약이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서인지 지난 3월말 농산물 유통개선 5대 대책을 확정한 상태다.

그 내용은 ▲생산자단체 계열화로 유통단계 축소 ▲농산물 직거래 확대 ▲도매시장 유통개선 거래 효율성 제고 ▲농산물 수급관리 체계화 ▲농식품 공정거래 정착이다.

5월말 최종세부계획 발표를 앞두고 유통포럼 실무 작업반에서 마련한 유통개선 5대 대책 세부사항 계획을 총괄하는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올 하반기부터 최종 확정된 개선안을 토대로 본격적인 유통개선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한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농축산물 유통개혁은 포기할 수 없는 과제다. 유통마진이 5~6배에 이르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기형적 구조를 방치할 수는 없다.

일본이 현지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을 현지에서 소비하는 지산지소(地産地消)원칙으로 유통구조를 크게 단축시킨 것을 눈여겨 봐야한다.

우리는 전국 농축산물이 서울 도매시장에 올라와 다시 지방으로 내려갈 만큼 유통단계가 너무 길고 복잡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농협의 역할이다. 이미 신(信),경(經)분리가 이뤄진 만큼 이제는 유통단계 축소와 직거래 확대의 경제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

부디 박근혜정부가 이번에는 제대로 된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혁을 이루기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