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태/ 영광소방서 소방사

최근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 피서객들이 물놀이 중 익수사고로 생명을 잃는 사례가 매년 반복되어 주위를 안타깝게 하는 소식을 종종 듣게 된다.

학교 방학이 다가오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요즘 전국 소방기관에서는 물놀이 안전 사고 주의보와 함께 119 수상구조대를 운영하면서 예방 및 구조 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안 전사고는 한순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철저한 물놀이 10대 안전수칙 준수가 요구된다.

먼저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 조끼를 착용한다. 그리고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 팔, 얼굴, 가 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빨리 물 밖으로 나와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해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며,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해야 한다. 친구가 물속에서

허우적거리는 걸 보고 구조하려다 함께 익사한 경우가 그런 경우이다.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즉시 119 등에 신고하며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 들지 않아야 한다.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가급적 주위의 나무, 튜브 등 물건들을 이용해 안전구조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말

고,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과 혼자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말아야 한다.

이처럼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는 안전수칙만 지켜준다면 가족, 연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화재예방, 비상구 폐쇄금지,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생활 속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생활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