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2호기 증기발생기에서 냉각수 유출과 관련있는 결함이 발생했는데도 보수 과정에서 승인되지 않은 재질로 용접했다는 주장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본지에 지난 2월 한빛원전 2호기 제20차 계획예방정비에 참여한 A씨가 27일 문건을 보내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민간환경감시기구가 긴급회의를 소집해 의혹 부분에 대한 성분분석 등을 요구하고 나서자 한빛원전은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다음날 정비업체가 승인받은 재질과 다른 인코넬600 재질로 보수 했다고 시인하면서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감시기구 대표들은 2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항의 방문해 2호기의 가동을 중지하고 기존 승인된 재질로 보수할 것을 요구했다.

원안위는 현재 진상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가동중지 여부는 조만간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이번 사안을 접하면서 원전 종사자들의 안전 불감증이 정말로 심각하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가 없다.

정비작업에 참여한 A씨가 사실적인 증거를 제시하는데도 부인하던 원전 측이 정비업체의 시인에 입을 다문 현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의문이다.

대한민국을 뒤흔들면서 한수원과 한전 사장을 낙마시킨 위부품성적서 사건도 관련업체 종사자의 고발로 이루어 졌다. 이 같은 고발이 없었다면 한수원은 아직도 세계 최고의 원전이라며 안전만을 강조하고 있을 것이 자명하다. 한수원은 현 시점에서 밝혀지지 않은 부실정비와 허위보고가 없다고 장담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특히, 최근 한빛원전 1호기는 정기보수를 위해 가동을 중단하고 정부 측과 합의에 따라 군민검증단의 압력경계 건전성을 검증하기로 했다. 하지만, 주민검증단이 범대위 구성단체 추천 인물과 감시센터 추천 인물들로 구성되었으나 전문성이 결여된 인물들이 포함돼있어 더욱 걱정이다.

이제는 우리 지역 대응체제가 변해야 한다. 감시센터의 현 안배에 따른 위원 선임 방식을 탈피해야 한다. 지역에서 원전 문제에 관심이 있고 대응할 수 있는 의지가 확고한 인물들로 재구성해야 한다. 원전문제가 발생하면 감시센터가 선두에 나서 모든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태세가 필요하다. 감시센터에 정부와 한수원의 전문성을 넘어서는 인물들을 배치해야 한다. 원전 30년간 원전 전문가 양성에 너무 소홀했던 현실을 재인식하고 감시센터 기능의 변화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