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의 각종 비리 의혹과 도덕적 해이가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검찰 수사에서 밝혀진 부품 납품 관련 금품 수수를 비롯해 내부정보를 이용한 땅 투기와 비리로 해임된 직원에게 거액의 퇴직금을 지급하고, 직원 가족 운영 업체와 납품 계약, 입찰 예정가 유출 의혹 등 비리백화점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원자력발전 이라는 전문성과 국책사업의 커튼 뒤에 숨어서 기회만 보이면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채우고 있는 잘못된 조직 행태가 이 같은 문제를 키웠다는 주장이다.

한수원의 '2012년 이후 자체감사 및 연도별 징계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징계를 받은 직원은 84명이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는 49명의 한수원 직원에 대해 징계가 내려졌다.

이 수치는 어쩔 수 없이 노출된 사건을 처리한 결과로서 드러나지 않은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는 그동안 원전 강국을 향한 확대 일변도 정책에서 예견된 문제이다. 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장과 사고가 빈번했으나, 항상 이 정도는 당연한 것처럼 치부했으나 잇따른 제보와 진상조사 결과 수십 년간 얽혀 있던 조직적·구조적 비리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원전에 사용된 부품들의 품질보증서가 사실상 조작된 것임이 밝혀지면서 이명박 정부의 실세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을 포함해 비리 혐의자 100여명이 기소되고,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과 이종찬 한전 부사장 등이 구속됐다.

영광도 원전 상업 가동이후 크고 작은 수많은 고장과 사고에 대한 문제와 의혹이 제기되었으나 미미한 사항이다,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해명만 반복하면서 지역민들의 주장을 왜곡시켜 왔다.

그러나 결과는 주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가짜 부품이 사용되고, 허가받지 않은 자재를 사용한 불량정비 사실이 밝혀지면서 군민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

최근 영광에 가짜 사업장을 둔 업자들에게 100억원의 사업비 발주됐다는 소식은 그 행태가 어디가지 일까 의문케 한다.

영광지역에서도 원전 사업자 사업비 집행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원금은 다른데 사용하고 가짜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 등으로 예산을 사용하는 것 아니냐는 그간의 의혹이 사실인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사업자 사업비가 원전의 복마전이 되어 지역민의 갈등을 유발시키는 현실을 바로 잡아야 하고 잘못된 사용 권한을 영광군에 돌려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