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가 지난해 8월 인구증가 시책 제안을 공모한 결과 홍보대사를 활용한 살기 좋은 여수시홍보물 제작 활용’ ‘전입시민에 여수시 운영 체육시설물이용요금 할인 지원’ ‘혼인신고 시 즉석 인증샷 촬영 제공’ ‘여수시 소재 대학 타 시도 주민등록자 학생 문화바우처 지원’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구증가 도모’ ‘저렴한 시영택지 및 아파트부지 공급으로 젊은 인구 유입등을 시상했다.

최근 전국의 각 지자체가 발 벗고 인구 증가 및 인구유입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홍보하며 조례를 개정하는 등 피나는 경쟁을 하고 있다.

출산장려금은 물론 이주지원비 등 전국적으로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 추진에 혈안이다. 지자체들이 지역 인구 늘리기에 주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지역 살리기이다.

인구는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로미터로서, 각종 생산은 물론 소비활동으로 지역경제를 죽이고 살리는 기본이다.

지역의 인구가 줄어들면 모든 편의 시설이 축소되며 황폐화된다. 그러나 인구가 늘어나면 시장이 살아나고 각종 문화시설이 증가되면서 살기 좋은 여건이 조성된다.

자치단체는 정부가 지원하는 지방교부세가 1인당 1,000만원 정도가 늘어나고, 개인당 주민세와 법인세, 자동차세, 소득세, 재산세 등으로 지방세 수입이 늘어난다.

군이 1월말까지 인구늘리기시책 발굴 국민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총 49건이 응모해 가장 우수한 제안을 심사 중이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혼인·출생 신고시 축하 메시지 전달’ ‘아기주민등록증 발급’ ‘백일·돌사진 쿠폰 제공’ ‘다다익선상, 다복왕상 시상’ ‘미혼남녀 맞선 프로젝트 추진등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으나 크게 눈에 들어오는 것은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현실적인 대책이 어렵다는 증거이다. 결국 인구증가를 위한 최선책은 일자리 창출이다. 그리고 문화적 프로그램이 충만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시책만이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의 인구 증가 정책이 상당 부문 효과를 거둔 탓인지 지난해 영광군의 인구가 줄어들지 않았다는 사실은 우리가 기대해 볼만한 부분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유치에 최선을 다하면서 지역민들의 생활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하고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노력이 배가되어야 한다.

특히 영광에서 경제적 이익을 취하면서도 주소지는 타 지역에 두고 있는 이들에게 영광으로 주소지를 옮기도록 촉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