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TV방송 토론회및 영광신문 주관 군수후보 초청 토론회가 무산됐다. 이에 양측 후보의 주장이 다르고 지역 언론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돼 본지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본지는 지난해 원전법 개정을 위한 군민토론회를 비롯해 지난 2008년 군수보궐 선거 등 주요 이슈 사안이 있을 때마다 토론회를 주관해왔다.

이번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언론기관의 후보자 등 초청 대담·토론회가 가능한 공직선거법(82)에 근거하여 528일 토론회 개최를 결정하고 양 군수후보 진영에 협조를 요청하였으나 특정후보 측의 불참의사를 존중해 개최를 취소했다.

특히, 이에 앞서 지난 23일 오후 630분 예정됐던 광주MBC 초청 영광군수 후보 TV토론회까지 특정후보자의 불참의사에 따라 무산되면서 양측이 이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을 검증하는 토론회 추진을 요청하는 여론과 후보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여론이 맞서면서 지역 언론에 대한 책임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과정에 특정후보가 주장해온 토론회를 영광신문이 주최하려 했다는 지적과 반대로 특정후보를 배려해 토론회를 주최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본지는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힌다.

본지는 지역 대표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그 간 정치적,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 마다 토론회를 주최했으며, 이번 토론회 역시 그 연장선으로 특정후보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 아니다. 또한, 계획했던 토론회를 보류한 것은 상대성이 있는 토론회 특성상 한쪽 후보 불참 시 진행이 어렵고 참여를 강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지역 유권자들을 위해 양 후보들의 정책이나 자질 검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토론회가 무산됨 점에 대해 유감을 밝힌다.

또한, 많은 독자여러분이나 유권자들께서 본지 주관 여론조사를 하지 않는 사유를 묻고 있다. 본지는 여론조사를 통해 누가 1위를 달리는지 순위에 급급한 경마식 보도의 폐해를 인식하고 이를 지양하기로 했음을 설명드린다. 대신 올 초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제안해 후보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정책 위주의 특집보도 10여회를 비롯해 후보자별 공약 및 상호 검증, 영광지역 주요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 등을 통해 부족하나마 정책과 자질 검증에 노력하였음을 밝힌다.

지방선거는 앞으로 4년 동안 지역의 살림꾼을 선출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그동안의 나타난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을 정밀 검증하여, 책임있는 투표로 지역을 지켜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