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미/ 영광여성의 전화 대표

6년 만에 영광예술의 전당이 문을 활짝 얼었다. 개관과 동시에 각계각층에서 활용 방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필자도 예술의 전당 활용 방안에 동참을 한다면 우선, 홍보포스텔 모델공모다. 영광예술의 전당을 홍보할 포스터제작을 통해 지역 내 예술의 전당의 존재를 알리고, 친숙함을 갖도록 하고, 운영에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통로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영광여성의 전화가 완경학교홍보포스터를 지역주민을 모델로 시도한 경험이 있다. 그 효과는 대박으로 이어졌으며 7월 청소년 이그나이트사업도 지역학생들을 홍보모델로 할 계획이다. 모델료는 예술의 전당 무료이용권 이나 문화상품권 등이다.

또한 다양한 어린이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미래의 잠재적 관객 발굴이다. 다양한 공연예술을 접할 기회가 부족한 어린이청소년들에게 클래식에서 국악까지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청소년음악회를 통해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의 공연관람 기회를 증대시키고 문화향유를 통한 감성교육에도 앞장 서 기획, 홍보, 안내, 진행 등을 청소년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했으면 한다. 이는 청소년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교육 후 진행하면 당사자가 기획에 참여,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므로 참여도가 높고, 호응이 좋을 듯하다.

주민참여의 다양화를 통한 생활예술 확대다. 보는 예술에서 참여하는 예술로 변화되어 가는 최근 문화향유 트렌드에 맞춰 주체적 문화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인큐베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아마추어나 생활 속의 문화예술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동아리)들을 공모, 발굴, 지원하는 건도 좋을 듯 싶다. 공연단을 섭외하는 비용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지원하고, 무대에 올리는 방법도 한번 쯤 시도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잊혀져 가는 소리를 찾아서노동요 등 동네 소리꾼의 날을 만들어 보았으면 한다. 이런 것이 참 예술이 아닐까 한다.

여성정책도 필요하다. 2대 현안문제로 여성 폭력 근절 및 인권보호 인식마련을 위한 정책과 여성 문화· 생활 커뮤니티 공간 마련이다.

6대의제는 폭력근절·인권보호 인식마련 및 지원을 위한 정책, 여성문화정책 마련 및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 후주민 (이주여성) 인권 보장, 아동, 청소년을 위한 정책, 영광군 관리직 공무원 여성비율 확대, 여성농업인을 위한 정책 등이다.

특히 여성농업인을 위한 정책은 여성농업인 건강이 우선을 말할 수 있다. 이동 물리치료차 마을운행과 마을 안에서 건강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신설이다.

또한 여성농업인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여성농업인의 농업정책 결정 과정에서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성농어업인 정책자문회의는 정책에 대해서 심의하고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에 여성농업정책 및 농업정책 과정에 참여하여 여성농민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여성농업인육성지원조례가 많은 시군에 제정되어 있지만 전담 인력과 부서가 없다보니 여성농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성농민이 직접 정책 결정자로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은 없다. 이에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여성농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농정을 운영해 나가기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서야 한다.

여성농어업인이 농가 경제를 향상하고 스스로 경영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연령별, 거주형태별로 여성농어업인의 참여가 가능한 영역을 개발하여 여성농어업인의 취업과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

여성농민들의 처지와 조건을 따져볼 때 넓은 규모의 농지를 갖지 못하고 농업에서의 권리가 보장되지 못하는 과정에서 여성농민들이 공동의 협력을 통해 조직하고 만들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가 자립하여 농촌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기적인 형태의 시설 지원 뿐 아니라 컨설팅, 운영이 지속가능하도록 장기적인 지원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1억 원 넘게 소요되는 소규모 창업 지원 사업은 자부담 3000만원 이상은 있어야 지원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이주여성농업인이나 귀농여성, 노령여성농업인은 대부분 영농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농산물생산과 연계된 소득창출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