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안전성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달 원자로 용기 검사 오류에 이어 6호기 방사능 기체 배출문제가 터지면서 불량 불꽃 감지기 설치기준조차 없는 배관과 밸브 사용에다 보안 허점5가지 문제가 노출됐다.

이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군의회는 원전특위를 열었으며, 원전감시센터에서는 전체회의를 여는 등 야단법석을 떨었으나 뚜렷한 대책을 찾아내지 못했다.

군의원들과 일부 감시위원들은 한 결같이 보고절차 등을 따지고 가장 중요시해야 할 안전대책 등은 제시하지 못한 채 원전 측의 해명만 듣는 시간으로 일관 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부 군의원들의 질문 수준이나 행동은 수준이하라는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 한 의원이 특위 위원장을 향해 원전측과 유착의혹은 말하면서 먹어버린 것 같다는 표현은 실로 우리들의 간담을 서늘케 하는 대목이다.

과연 이들에게 어떻게 원전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맡길 수 있을는지 의문이다.

군의회 원전특위는 한빛원전에 대한 제반 문제를 협의하고 대책을 추진하는 기구이다. 원전 안전문제는 물론 지역민들의 주문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어 내야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 같은 역할을 담당한 의원들 간에 원전측과 유착 의혹을 제기한다면 그 심각성은 위험 수위이다.

지난해 원전부품 시험성적서 위조 등 불량 부품사용 문제로 원전 안전성에 대한 군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면서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출범해 불량부품 검사는 물론 정비 과정을 참여하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바 있다.

그리고 범대위를 해산하며, 원전 문제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원전특위에 일임했다.

그런 원전특위에서 유착을 의심케 하는 발언이 제기된다면 그 누가 군의회와 원전을 신뢰하며, 원전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있겠는가.

세간에서는 지역의 핵피아를 말하고 있다. 지역의 안전보다는 원전측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인물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의 농간에 의해 원전특위가 움직이고, 감시센터가 운영 된다면 지역 안위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

요구하건데 군의원 들은 원전 감시센터 위원에서 사퇴해야 한다. 감시센터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인물들로 보충해 그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군의원들은 막강 권한의 원전특위에서 감시센터의 활동을 보고받고 안전사항을 점검하며 수준 높은 감시 활동을 주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