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11일부터 쌀 관세화 방침을 지난 7월 발표했다. 94년 우루과이라운드(UR) 협상 타결 이후 20년 만에 쌀을 전면 개방한다는 것이다.

쌀 관세화란 쌀을 수입할 때 관세를 납부하면 누구나 해당 품목을 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정부는 쌀 산업의 미래를 위해 관세화가 불가피한 최선의 결론으로 쌀 관세화 이행을 쌀 산업 발전의 계기로 삼고 우리 쌀 산업이 더 큰 도약을 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WTO출범 이후 20년간 지켜온 쌀 전면개방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농민들이 쌀 전면개방을 반대한 것은 우리의 주식을 외국에 빼앗겨서는 안 된다는 애국심의 시작이며, 쌀은 마지막으로 버텨온 한국농업의 상징이었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는 고율관세를 통해 쌀 개방을 막겠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희망사항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고율관세를 지키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다. 고율관세 법제화 요구도 반대하고 있다. 아무런 대책 없는 쌀 관세화 결정은 식량주권 포기 행위로서 농민들을 더욱 더 힘들게 하는 행위이다.

농민들은 20여년 전 우루과이라운드 농산물 개방을 막기 위해 목숨을 던져 싸웠으나, 20년이 지난 지금 마지막 남은 쌀마저 개방되는 상황에 절규하고 있다.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23%로 쌀을 제외한 밀, 옥수수 등의 곡물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쌀 전면개방으로 쌀마저도 자급력을 상실하게 되면 식량자급률은 보장할 수 없다.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국가 스스로가 식량을 자급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재인식해야 한다.

영광에서도 우리쌀지키기 영광군민운동본부가 오는 6일 결성된다. ‘정부의 쌀관세화 전면개방 중단여당·야당·정부·농민단체 4자 협의체 구성’, ‘쌀개방 방법에 대해 국회의 사전 동의등 쌀관세화 전면개방을 막아내고 식량주권을 지켜낼 것을 담은 영광군민선언도 발표한다.

우리 쌀을 지키고 식량주권을 지켜내기 위해 영광쌀 애용운동을 전 군민들과 함께 펼쳐나가겠다는 의지이다.

영광쌀을 애용하자는 스티커를 지역 내 상가 등에 부착하고 떡집과 음식점들이 영광쌀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수입쌀 사용 감시단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농민도 살리고 지역도 살리자는 서명운동에 군민 모두가 함께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