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한빛원전 3호기가 고장 정지되면서 장시간 방사능이 외부로 유출되었다. 증기발생기 계통에서 방사능 누설이 감지되어 확인을 위해 출력을 낮추던 중 갑자기 원자로가 정지되고, 복수기공기추출계통에서 정상보다 130배 높은 수치의 방사능이 검출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인파악을 위해 원자로 정지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해 당초 계획예방정비를 10여일 앞당겨 가동을 중지하고 한빛원전과 규제기관 등이 모여 원인 파악에 나섰다.

원전 측은 방사능 유출량이 미미하고 안전에는 이상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누설 위치를 잘못 확인한데다 늑장 부실보고에 검사 규정까지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핵관계자들은 방사능이 유출되는 상황에 직원들의 대응자세가 정당치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심각성은 물론 관계자들의 판단 착오에 늑장보고, 규정위반 등 총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만약 큰 사고가 날 경우 이 같은 대응태세로는 엄청난 재앙이 불 보듯 하다는 주장에 공감이 간다.

이에 앞서 한빛원전은 지난 2일 보안허점 등 지휘 책임을 물어 김원동 본부장을 직위해제하고 김철준 2발전소장을 직무대리로 인사조치 했다.

이 같은 극약처방을 한 직후에 또 다시 이어지는 안전 무능에 대해 군민들은 우려하며 불안한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주민들의 불안 심리는 탈핵운동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한빛원전 정문에서 탈핵의 염원을 담은 노란 풍선 천여 개를 하늘에 띄웠다. 원전 사고 시 방사능이 날아갈 수도 있는 거리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이 행사는 지난 2012년부터 매 월요일 영광군청에서 한빛원전까지 탈핵순례 100번째를 기념하는 의미 있는 퍼포먼스였다. , 15일 부산에서는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를 열어 지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방호 및 방재 대책법에 규정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와 항구적인 예산확보 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처럼 원전지역 주민들의 생명운동은 계속되는데도 정부와 한수원의 생각은 너무도 구태의연하다. 사고가 터지면 거짓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변명으로 일관해서는 지역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울 수 없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