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는 64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매년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측정하기 위해 진행되는 조사는 외·내부 청렴도, 정책고객평가 설문결과에 부패사건 및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을 적용해 청렴도 지수를 산출한다. 설문조사는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소속 직원, 관련 학계, 일반국민 등 모두 254,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권익위는 전체 공공기관의 평균 종합 청렴도는 7.78점으로 지난해(7.86)에 비해 하락했다고 밝혔다. 세부사안별로는 부패인식, 업무처리 기준 공개 등 투명성, 책임성 부분은 개선됐지만 민원인의 금품 등 제공 경험, 예산 부당 집행, 상급자의 부당 업무지시 등 실제 업무추진 과정에서의 청렴도는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광군의 청렴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등급으로 발표됐다. 권익위 조사결과 지자체의 인허가와 공사 관리 및 감독, 보조금 지원, 용역 관리 및 감독 등의 업무를 통해 측정한 결과 영광군의 청렴도는 7.25(평균 7.78)으로 전체 5등급 중 3등급으로 분류됐다.

전국 226개 지자체중 171위로 지난해에 비해 11단계 상승했으나, 청렴지수는 지난해보다 0.11점 하락했다.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는 정도를 말한다.

이번 발표 결과에 대해 아직도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청렴도에 대한 우리군 공직자들의 청렴불감증이 심히 우려된다.

그동안 우리군의 청렴도는 지속적으로 하위권에서 맴돌았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지도자들의 도덕 불감증과 공직자들의 민원성 금품수수가 주요 요인이다.

전문가들은 공직자들의 청렴도가 하위권이면 지역의 경쟁력도 하위권으로 내려앉는다고 설명한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지난 8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고, 부패 익명신고시스템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영광군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외형적으로는 추진하고 있으나 내용적으로는 향상되질 않고 있다.

그 요인을 들여다보면 만성적인 이권개입을 들 수 있다. 실력자 주변에는 언제나 이익집단이 진을 치고 있다. 이들에게 휘둘리면서 공직사회가 멍에를 쓰고 있다는 주장도 일리는 있다.

그러나 원칙을 준수하고 공평한 행정을 위한 자세를 굳건히 지킨다면 애매한 멍에는 쓰지 않을 것이다. 부당한 지시와 요구에 불응하는 공직자들의 용기가 필요함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