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수협과, 산림조합 농협, 축협의 조합장을 뽑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11일 전국 1,802개 조합에서 실시됐다.

사상 처음 같은 날 동시에 치러진 이번 선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직접 관리를 맡아 그 신뢰도가 높아졌다는 평가이다.

조합장의 위상이 농어촌 지역에서 상당하기 때문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도 관심이 많았다는 분석이다.

영광지역에서도 8곳의 조합장 선거가 치러졌다. 산림조합장과 염산농협장이 무투표 당선됐으나 나머지 6개 조합장 선거는 예상 밖으로 뜨거웠다.

수협장 선거는 3명이 입후보했으나 중도에 한 후보가 사퇴하였으며, 축협장 선거도 3명이 등록하였으나 한 후보의 피선거권 자격미달이 밝혀지면서 사퇴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선거운동은 외적으로는 조용했다.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아직도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거운동 과정을 살펴보면 상대후보의 돈봉투 살포를 막기 위해 후보자를 24시간 밀착 감시하는 병폐가 이번 선거에서도 계속됐다.

조합원에게 선물을 전달해 선관위에 고발되고 경찰에서 압수수색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막판에는 조합 임원들의 해외여행에서 성매매를 했다는 문건이 나돌기까지 하면서 선관위가 경찰에 사건을 이첩하기도 했다.

부정선거를 없애고 각 조합의 행정 낭비를 줄이기 위해 중앙선관위가 일괄 관리하는 방식을 도입하였지만 불법선거 양상은 여전했다. 과도한 선거운동 제한 등 제도상의 문제점과 현 조합장들에게 유리한 형평성 시비도 계속됐다.

중앙선관위에 집계된 금품살포와 흑색선전 등 위반 행위는 746건에 달했다. 최근 4년간 개별 조합장선거 때의 위반 수준과 별 차이가 없다.

이번 선거는 조합별 선거 때도 열렸던 토론회나 합동연설회 등이 모두 금지되면서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했다. 선거사무실과 현수막, 선거벽보, 선거운동원도 없는 바람에 깜깜이 선거라고 혹평했다.

이 같은 불공평한 선거법은 개정되어야 한다. 뒤늦게 농림축산식품부가 오는 10월까지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기대치는 미지수이다.

특히 조합장들과 임직원들의 무소불위 권한과 남용을 제한해야 한다. 조합원들의 혜택은 쥐꼬리이면서 임직원들만 배부른 조합운영이라는 비난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임직원 우선의 운영방식을 조합원 우선으로 바꾸어야 한다. 임직원들의 급여와 수당을 조합원들 실정에 맞추고 조합원 혜택은 과감하게 개선하는 용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