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한빛원전 범 군민대책위원회(약칭 범대위)’가 재출범했다. 지역 내 150여개 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원전 안전을 우선으로 지역현안을 해결키 위한 결의를 다졌다.

범대위 공동대표는 기존 번영회장과 이장단장, 반핵단체인 공동행동 대표 이외, 이번에 어민대책위원장과 관내 5개 농협의 대표 농협장을 추가 선임해 5명으로 확정했다.

기존에 함께했던 군의회는 원전특위를 더 활성화시키고 민간환경감시센터를 지원하고 범대위를 후원하는 역할을 담당키로 방향이 정해졌다.

특히, 이개호 국회의원이 중앙정부의 창구를 자임하고 나서 그 기대치가 상당하다.

범대위는 지난 201211월에 드러난 가짜부품 사건 등으로 원전안전이 이대로는 절대 안 된다는 위기를 공감한 지역의 단체들이 군의회가 주도하는 범대위 활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짝퉁 부품 검증은 물론 정기 정비기간동안 원전전문가와 주민대표로 구성된 검증단이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안전가동 문제를 확인하는 노력을 펼치면서 안전성 확보에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201310월에 원전 안전가동 문제를 군의회 원전특위와 민간감시센터에 일임하고 해산했다.

그러나 정부와 한빛원전은 결의된 안전성 문제를 제외하고는 지역현안과 지역민의 요구를 철저히 외면하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지역의 원전 현안은 ‘3·4호기 헤드교체 및 임시보관시설과 증기발생기 교체는 당장에 떨어진 불덩어리요 ·저준위 방사성폐기물 포화 및 이송‘5월에 만료되는 해수사용 및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는 시급한 현안이다.

이외에도 온배수로 인한 바다 피해와 사업자 사업비 변경을 위한 발지법 개정,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유치, 지역자원시설세 영광지역 사용 등은 당면 과제이다.

앞으로 지역에서 최대 난제로 대두될 사용 후 핵연료 보관 대책과 대형 방사성 폐기물 처리문제, 원전 폐로 대책 등을 해결키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당장 쇳조각 이물질이 발견된 3호기 재가동을 놓고 원전 측과 지역 간 의견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원전 측이 중간점검 등 강화된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나서 일부 긍정적 의견도 있지만 결론은 우리 몫이 아니다. 지역에서는 재가동에 따르는 문제점을 치밀하게 지적만 해야 한다.

재가동 여부는 모든 상황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판단하고 결정해야 마땅하다. 그 전에 지역의 우려를 원안위가 책임지고 해결하는 자세를 보여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