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정현 / 전 새마을연수원장

새마을운동이란?

새마을운동은 잘 살기운동이다 . 어떻게 잘 살자는 것인가?

새마을정신을 생활화해서 잘 살아보자는 것이다. 새마을정신은 근면 자조 협동이다. 이 가운데 새마을운동의 본질은 근면운동이다. 부지런히 노력해서 잘 살아보자는 평범하면서도 만고의 진리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조는 내가 잘 살기위해서 부지런하자는 것이고, 협동은 우리 함께 잘 살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자는 것이다.

 

 

근면이 왜 새마을운동의 핵심인가?

일근은 백선지장(一勤 百善之長)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해 부지런함은 모든 착한 것 가운데 으뜸이라는 뜻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최선의 노력은 바로 근면 성실이요, 근면성실만이 참되게 잘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도이기 때문이다.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고 잘 살기를 바라는 것은 남을 속이거나, 훔치거나 빼앗겠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발상으로 참되게 잘 사는 정도가 아니라 할 것이다.

 

 

부지런 한 사람이 되는 길

오늘 부지런한 사람이 되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왜 중요하냐 하면 우리는 오늘만을 살기 때문이다.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 오늘 부지런하지 않으면 부지런할 날이 없다.

지금 부지런한 사람은 시작하는 사람이다. 지금 부지런한 사람은 잠자는 사람이 아니라 깨어 있는 사람이요, 멍 하니 앉아 있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하는 사람이며, 생각에 그치지 않고 결심하는 사람, 결심을 행동으로 옮기는 시작하는 사람이 지금 부지런한 사람이다.

우리는 지금만을 살고 있다 아까는 지나갔고 이따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지금 부지런하지 않으면 부지런 할 때를 얻을 수 가 없다.

시작한 뒤 부지런한 사람은 일을 끝마무리하는 사람이다. 시작한 후에 부지런한 사람은 같은 일을 남보다 빨리하는 사람이요, 더 부지런한 사람은 꾸준한 사람이며, 가장 부지런한 사람은 시작한 일을 끝마무리하는 사람이다. 일만 벌려 놓고 마무리하지 못하면 시작 아니함 만 못 할 수도 있다.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일제 식민치하에서의 약탈과 저항의식.

1950년 농지개혁 유상몰수 유상분배 - 경자유전

 

 

6.25전쟁으로 극한상황에서의 생존과 대처능력 배양. 군대생활과 피난살이로 국민의식과 생활태도 변화.

4H. 농민계몽. 지역사회개발. 재건운동 등 다양한 체험. 위 예거한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으로 왜 우리는 이토록 헐벗고 가난해야 하는가? 좀 더 잘 살길은 없는가하는 국민적 자각과 자조. 자활의 기운이 조성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의 시이 적절한 새마을운동 제창과 추진

박대통령의 확고한 신념과 탁월한 지도력

정부의 강력한 추진력과 적절한 지원

새마을지도자의 양성- 새마을교육 - 국민총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국민들의 자신감

하면 된다 는 신념

해보니 되더라는 확신

또 해 보자는 도전정신

 

 

대한민국 국민을 부지런한 사람으로 만들다

1970년대 대한민국의 약 33,000개 마을마다 마을회관에 방송용 앰프시설이 되어 있었고 새벽 6시면 전국 일제히 새벽종이 울렸네 새아침이 밝았네 너도나도 일어나 새마을을 가꾸세새마을 노래가 울려 퍼지고, 100만 국군의 병영에서도 기상 나팔소리가 울렸으며 큰 공장 기숙사에서도 기상 벨이 울렸다. 전 국민이 새벽 6시에 일어나는 대한민국이 된 것이다.

이 기세를 몰아 월남에 파병하고 중동 열사의 나라에 진출하여 외화를 벌어드리고 국내에서는 공장을 짓고 밤잠 안자며 일해서 수출하면서 근검절약하고 저축에 힘쓴 결과 한강의 기적이 이루어 졌다.

이러한 노력 끝에 세계10대 경제대국 반열에 오라 섰고 세계 100개나라 이상이 한국을 자기 나라 개발의 모델로 삼고자 찾아오게 되었다.

새마을운동의 결실

새마을운동은 한마디로 인류를 구원 할 수 있는 모범적인 국민운동으로 공인되었을 뿐 아니라 1년 국민소득을 1일 국민소득으로 바꾼 인류역사상 전무후무 할 위대한 결실을 맺게 되었다.

1960년대 한극의 1인당 국민소득은 68달러 여는데 오늘날 우리의 1인당국민소득은 25,000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25천 달러를 365일로 나누면 공교롭게도 68달러가된다. 개인도 1년 연봉을 1일 일당으로 받는다면 기적이라 할진대 5,000만국민의 1년 소득을 1일 소득으로 바꾼 오늘을 살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역사를 창조한 존경스런 세대로 추앙받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