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일근/ 언론인, 프리랜서

친노는 모바일 경선의 절대 강자다. 호남이 주인 되는 새정연을 기대할 수 없는 이유다. 새로운 당을 만들지 않으면 새정연 후보의 낙선 사태 가능성이 크다

정치는 쇼다. 더 나은 희망을 제시하기 위한. 더 행복한 삶을 위한. 국민은 그 쇼에 많은 투자를 한다. 엄청난 선거 비용과 세비 등을 부담한다. 정치의 무대에 올라선 사람들이 정치인이다. 우리는 오늘 그 쇼를 보면서 더 나은 희망과 삶을 꿈꾸고 있는가. 아니다. 여당은 아무 실적도 내지 못하는 무능한 정부를 부축하느라 여념이 없다. 야당은 한 술 더 뜬다. 뜯어 먹을 게 뭐 그리 많은지 집안싸움 하느라 세월 가는 줄 모른다.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외치며 등장한 톱스타’ MB는 그 약속을 지켰다. 기업과 부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부동산과 건설업 분야의 성공 신화의 주인공다웠다. 사상 초유의 여류 톱스타무궁화 공주가 뒤를 이었다. 대변인이 미국 가서 술 취해 해롱거릴 때 알아봤다. 총리와 장관을 시키겠다고 청문회에 올리는 사람마다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인사가 만사라는데 걱정됐다. 그 걱정은 현재 진행형이다.

취임 2년여가 된 대통령. 무엇을 했는가. 외국여행간 것은 알겠다. 보통 사람들 보다 비리와 불법으로 얼룩진 각료를 많이 기용한 것 같다는 기억도 난다. 그래도 인기는 좋단다. 서민들은 팍팍해 죽겠다는데 이해가 안 된다. 기업과 부자들이 떠받치고 있나보다. 경제지표가 나쁘지 않다고 하니 그런가 보다 할 뿐이다. 부자 감세가 인기의 비결이라면, 이런 세월이 계속 된다면 서민들의 삶은 더 고단해지겠다.

소위 보수 언론에서 조차 무능하다고 꼬집는 청와대. 끌려가는 여당. 그보다 인기가 없는 야당, 새정치연합(이하 새정연)은 도대체 무슨 를 하고 있나. 집안에서 계파 싸움 하느라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를 하는데 인기가 없을 밖에. 판이 깨지냐 마느냐 하는 위기에 빠졌다. 가장 큰 원인은 친노그룹의 패권이다. 질 수 없는 총선을 계파 공천으로 망쳤다. 여시 질 수 없는 대선도 정치 초년생을 공천, 망했다. 그러고도 반성은커녕 더욱 패권을 강화했으니.

불이 나야 새집 짓는다. 4·29 보선 참패로 새정연에 불났다. ‘친노그룹이 좌지우지 하는 정당에 더 이상 물을 대지 않겠다는 민심의 표출이다. 구체적으로는 친노비노가 헤어지라는 요구다. 호남 민심을 헤아리는 새로운 정당의 출현을 바란다. 현재의 당이 어떤 조치를 하든 믿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시 표시다. 대주주(大株主)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참을 만큼 참았다. 우리가 원하는 당, 민심을 수용하는 당의 출현을 기대하고 있다.

새정연은 이런 민심을 제대로 읽었는지, 못 읽었는지 아리송하다. 분당이나 신당 창당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야당이 분열돼서는 안 된다는 점잖은말들만 한다. 분당이든 창당이든 할 수 있는 용기도, 에너지도 보이지 않는다. 내분 수습의 길만을 얘기한다. 문재인의 대표직 사퇴, 친노 패권주의 청산이다.

불난 집을 조금 고쳐 살아보자는 뜻이다. 착각하고 있다. 내분만 수습되면 민심을 다시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착각이다. 패권주의 청산 의지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문 대표가 사퇴할 것 같지도 않다. ‘친노그룹은 문재인의 대표직 사퇴도, 패권 청산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본다. 패권을 놓으면 공천을 확신할 수 없다. 그들이 계파 공천을 해봤기에 안다. 국회의원 되는 것이 목적인데 그 길을 포기하라는데 받아들이겠는가.

서로의 명분만 세우는 선에서 타협이 이루어진다면? 1년 후 총선에서 새정연 후보의 낙선사태가 예상된다. 후보의 역량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무소속 후보가 싹쓸이 할 가능성도 있다. 친노는 모바일에 강하다. 삼성 모바일보다 강하다고 하지 않는가. 함께하면 비노가 친노를 이길 방법이 없다. 호남 민심은 민주당의 복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