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상생자금생소한 단어이다. 지난 5월 한빛원전이 공유수면 및 해수 점·사용 재허가에 즈음하여 우리 지역에 농수축산물 수도권 거점 유통센터 신축온배수이용 수산자원관리센터를 추진하겠다면서 약 500억원을 제시한 것이 원전 상생자금이다.

한빛원전이 상생자금 지원을 들고 나온 배경은 매우 다양하다. 그 첫 번째는 공유수면 점·사용허가가 벽에 부딪치는 분위기를 해결키 위함으로 판단된다.

그 당시 영광지역 어민들로 구성된 수협대책위가 군청 앞에서 사용허가 불허를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었으며, 원전범대위 내에서도 1년 허가 주장이 일부 제기 되었다.

그리고 가짜 부품사건을 비롯한 고장과 사고가 연이어 터지면서 원전으로 인한 지역 이미지는 곤두박질치면서 지역민들의 대 원전 감정은 극한 수준까지 올라섰다.

이 같은 분위기를 감지한 한빛원전이 지역민심을 본사에 전하고 지역민을 아우르기 위한 방안으로 상생자금 지원을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이 과정에서 군의회의 역할이 대단했다. 집행부인 군수도 잘 모르고, 일부 동료의원들 조차 모르게 극비로 추진한 산물이 농수축산물 수도권 거점 유통센터 신축수산자원관리센터이다.

이게 말이나 되는 일인가! 어떻게 해서 동료의원들도 모르고, 군수조차도 모르는 사업이 결정되어 한빛원전을 통해 지역에 알려질 수 있단 말인가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도대체 영광군의 행정은 일부 몇 사람이 몇 백억을 주무르는 데도 눈치도 못 챈 것이지 묻고 싶다. 앞뒤가 안 맞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으로 군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든 시초는 누가 제공했는지 궁금하다.

이렇게 어이없는 행동으로 인한 파문이 확산되면서 원전 상생자금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군은 알면서도 모른다고 피하는 바람에 나서지 못하고, 협상 당사자인 군의회는 내부 조율에 실패하면서 소강 상태로 빠져있다.

일부 농민단체에서 직판장 추진을 주장했으나 너무나 큰 실패를 안겨주었던 과거사가 재론되면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할 형편이다.

그러나 이제는 공론화가 필요하다. 농민들의 요구나 어민들의 주장들을 들어보고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한수원이 준다고 하는 상생자금을 하루빨리 받아들이는 공론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 우리끼리 눈치만 보면서 세월만 지나면 누가 이익이고 누가 손해인지 결론은 뻔하다.

영광신문이 상생자금공론화를 앞장서고자 한다. 군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