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을 둘러싼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민들의 노력이 대단하다.

지난 15일 군청회의실에서 한빛원전 범 군민대책위원회 안정성 검증 활동 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들이 직접 참여해 실시한 2년여 동안의 안전성 검증 활동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다.

그동안 원전과 전문기관만 실시하던 안전성 검증에 민간단체가 나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 의미는 대단하다.

검증단은 2년 동안 다양한 개선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그 후속조치는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검증단의 상설화를 요구하고 점점 더 노후화 되어가는 원자로의 기술적 검토논의와 안전가동 조치 확인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 때문이다.

다음날인 16일에는 본지와 공동행동이 한빛원전 안정성확보를 위한 대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담회는 제1발제로 민간감시기구를 제2발제는 안전협의회를 제3발제는 운영협의회를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했다.

이들 세 단체는 모두 원전과 연관되어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다. 민간감시기구는 영광군이 운영주체이며, 안전협의회는 규제기관인 원안위가, 운영협의회는 한빛원전이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단체들이 주민을 위해 일하는 것인지, 아니면 운영 주체 단체의 들러리인지가 불확실하다.

해당 단체 소속 위원들은 지역 안전을 위해 주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렇다 운영주체들의 자신들의 이익 추구만을 막아야 한다.

그동안의 노력에 더 힘을 가세하고 지역을 위한 희생정신으로 이들의 공세를 막아내야 한다.

16일 오전에는 영광군의회 원전특위가 열렸다.

특위는 이날 한빛원전 방사성 폐기물 운반에 관한 안전성 확보방안 등 현안문제를 논의하고,

방사성 폐기물 운반에 관한 안전성 검증과 보상은 별개로 추진키로 결정했다.

이는 어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수협대책위가 강경하게 대처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짐작된다.

특히 군의회가 앞으로 원전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군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서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을 천명했다.

군의회의 이 같은 용단에 박수를 보낸다. 그러나 원전 측과 야합하고 타협하는 그동안의 일부 친원전 행위는 버려져야 한다. 지역을 위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자세만이 원전 문제를 주도적으로 책임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