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행복생활권은 지자체간 장벽을 허물어 주민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의 대표적인 지역발전 정책이다. 2015년 현재 전국은 63개 생활권이 구성됐으며 영광군은 인근 함평·장성군과 함께 21개 농어촌생활권에 속했다. 이에 본지는 정부 정책 및 타지역 사례 등의 기획취재를 통해 우리 지역 성공전략 및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서산·당진·태안 서해안평생안전센터 구축

서산시 주관 66억원 투입 2018년까지

충남 서산시·당진시·태안군은 생활권 연계협력 프로젝트로 안전생활권 구축을 위한 서해안안전센터 설치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올해부터 오는 2018년까지 384,100만원이 소요되는 서해안안전센터 건립을 비롯해 연계 협력으로 지자체 간 투입하는 총 사업비는 66억원으로 국비 296,000만원, 시도비 22,200만원, 시군비 312,000만원, 민자 3억원 등이다. 당초 당진시가 주도하려던 이 사업은 사업부지 문제로 서산시가 주도하게 되면서 서산시는 예산 411,600만원을 투자한다. 서산시는 자체부담금 17억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나, 서해안안전센터 건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41,600만원으로 자체 재원을 늘렸다. 인근 당진시는 121,500만원(시군비 35,500만원), 태안군은 13억원(시군비 14,000만원)을 투입한다. 여기에 한서대학교가 태안군과 해양교육원 수상실습교육장 시설 보완사업’, ‘청소년 안전체험캠프 운영사업을 공동·운영하기 위해 민자 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3개 시군은 서해안안전센터 관련 총 사업비 66억원 가량을 투입할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 유발효과는 전국 대비 1175,700만원, 충남 대비 733,400만원을 비롯해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전국 대비 47100만원, 충남 대비 316,700만원으로 분석했다. 또한, 고용 유발효과는 전국 대비 95, 충남 대비 68명 등 서해안안전센터를 중심으로, 3개 지자체 간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매년 약 4,000명 정도의 이용수요를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지역 내·외 교육기관(유치원···고교 등)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체험학습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이용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들 지자체는 서산·당진·태안 생활권 주민, 특히 어린이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거점시설을 조성함으로 지자체 간 예산 절감 및 운영 효율성을 증대한다는 전략이다. 서산시를 중심으로 거점을 조성하고, 기존 거점시설들 간 연계·활용을 통해, 지역주민의 이용료 절감 및 추가 시설 건립을 위한 지자체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층의 반복적인 안전체험교육으로 주민 안전의식을 높이고, 조기에 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함양으로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등 안전사고 발생 시 위기대처능력을 배양한다. 지자체는 생활권 주민의 지속적인 안전체험교육 참여 활성화로 안전의식 배양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3개 지역은 서산·당진·태안생활권협의회를 구성해 이를 중심으로 사업 총괄·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각 시군간 연계를 통하여 특색을 서로 공유하고 단점은 상호 보완하는 등 사업 추진을 체계화하고 사업 운영비 공동 부담, 센터 운영을 위한 3개 지자체 각각의 조례 제정 등 상생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서해안안전센터 사업추진단 조직도

 

 

 

 

 

 

서산·당진·태안생활권협의회

 

 

 

 

 

 

 

 

 

 

 

 

 

 

 

 

 

 

 

 

 

 

 

 

 

 

 

 

 

 

 

 

 

 

 

 

 

 

 

 

 

 

 

 

 

 

 

 

 

 

 

 

 

 

 

 

 

 

 

 

 

 

 

 

서해안 안전센터 사업추진단

 

 

 

 

 

 

 

 

한서대 태안캠퍼스

 

 

 

 

 

 

 

 

 

 

 

 

 

 

 

 

 

 

 

 

 

 

 

 

 

 

 

 

 

 

 

 

 

 

 

 

 

 

 

 

 

 

 

 

 

 

 

 

 

 

 

 

 

 

 

 

 

 

 

 

 

 

 

 

 

 

 

 

 

 

 

 

 

 

 

 

 

 

관련부서

서산시

 

 

당진시

 

 

태안군

 

 

해양스포츠교육원

항공기술교육원

안전총괄과

 

 

안전행정과

미래안전정책실

 

 

기획부서

안전

행정팀

 

 

기획

부서

안전

행정팀

 

 

기획

부서

안전

총괄팀

 

 

 

 

-사업총괄

-서해안 안전센터 관리·운영

-안전체험 연계 홍보 담당

 

 

-어린이 교통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안전체험 통합 관리 프로그램 구축사업 담담

 

 

-안전체험 프로그램 연계 구축사업 담당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프로그램 개발 담당

 

 

-안전체험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사업 자문

전국 안전체험시설 11곳 운영 중

3개 지역 운영 시 연간 55천명 추산

현재 재난·화재·교통 등 각종 안전사고의 상황별 대처 요령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시설은 전국에 약 11곳이 운영 중에 있다.

서울·경기권 2곳과 강원권 1, 중부권 3, 영남권 4, 호남권 1곳이 운영 중이며, 천안의 중부권 안전체험관과 부산의 소방안전체험관은 현재 건립 중에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를 계기로 경기도 안산시에는 재난안전체험관·해양안전국민체험센터를 건립할 계획에 있다.

안전체험관은 주로 광역자치단체의 소방본부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기초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안전체험관은 태백시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상황이다. 태백시 365세이프타운의 경우 폐광 지역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하여 조성된 곳으로 서산시는 어린이안전체험센터가 조성될 경우 전국에서 유일한 기초자치단체에서 조성하는 안전체험센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해안안전센터가 조성될 경우 서산·당진·태안생활권 뿐만 아니라 인접해 있는 홍성군, 예산군, 아산시 등의 어린이들에게도 다양한 안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어린이안전체험센터가 건립될 경우 1회당 최대 3개조 60명 운영이 적정하며 1180명이 체험이 가능하다. 체험가능일수와 1일 체험가능인원을 산정한 연간 최대 이용객수는 55,080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중력모형을 통해 나타난 이용대상별 예상수요와 비교한 이용비율은 5~1926.2%, 5~97.5%로 나타났다.

서해안평생안전센터 세부 운영계획은?

서산·당진·태안 생활권 연계 4개 분야 사업

서산·당진·태안 생활권 3개 지역은 지역의 교육지원청 및 보건소, 소방서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한서대학교 등과 연계하여 지역어린이 및 청소년 안전체험 관련한 참여 교육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크게 서해안안전센터 건립사업 안전 연계거점 조성사업 안전체험 통합관리 체계 구축사업 안전체험 연계 프로그램사업 등으로 구분된다.

#서해안안전센터 건립사업= 서산시 잠홍동(75-1) 일원에 사업비 384,100만원(국비 113,900)을 투입해 올 8월부터 오는 201712월까지 3년 간 추진하되 2018년 경 정식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서해안안전센터에 도입하는 시설은 어린이들이 자연재난과 인적재난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재난유형별 체험시설이다. 서해안안전센터의 규모, 이용수요, 프로그램별 운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이용시설 대상지를 실내와 실외로 구분하되 당진시 및 태안군의 기존 안전체험시설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중복성이 적은 시설들로 설정했다. 서해안안전센터는 총 면적 5,709의 부지에 실내교육 Zone, 야외교육 Zone, 주차 Zone 3개 영역을 배치할 계획이다. 실내교육 Zone은 교통·놀이체험, 생활안전·교육체험, 교육 및 지원, 화재체험으로 구성하며 안전과 관련한 실내교육시설이 모두 종합된 공간으로 1,540규모로 조성한다. 야외교육 Zone은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야외에서의 교통안전과 관련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약 820규모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자전거 안전교육, 야외 안전전시 체험 등이 복합된 공간이다. 주차 Zone은 서해안안전센터를 방문하는 이용객을 위한 주차공간으로 진입도로 등을 포함해 1,440규모이다.

#안전 연계거점 조성사업= 이 분야 사업은 서산·당진·태안생활권의 안전체험 거점을 조성하여, 지역 내·외 주민 및 학생 등의 안전체험 및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안전관련 시설 내에 연계 거점을 조성하여, 지역 간·시설 간 유기적인 연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당진시는, 기존 어린이교통안전체험장 내 교육관을 리모델링하여, 향후 어린이 안전체험 등을 위한 영상체험장을 설치·운영하며, 태안군은 해양교육원 수상실습교육장 시설 보완사업을 추진한다. 당진시, 태안군 일원에 196,400만원(국비 115,800)을 투입해 2016년부터 2년간 3D 입체영상 교육관, 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한다. 10억원이 소요되는 3D 입체영상 교육관 건립사업은 학생 등에게 교통안전 질서의식 제고 및 교통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3D 입체영상 시청각 교육장이다.

이 외에 96,400만원을 투입하는 해양교육원 수상실습교육장 시설 보완사업은 태안군 한서대학교 해양스포츠교육원을 이용한 사고선박 체험·교육장을 조성하고 관련 시뮬레이터를 제작한다. 해안에 접하고 있는 서산·당진·태안생활권의 특성 상 해양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해양안전에 대한 체험 교육 필요에 따라 태안군과 한서대 공동시설 및 장비에 대한 공동 투자(7:3)를 추진한다.

#안전체험 통합관리 체계 구축사업= 안전체험 통합 관리 프로그램 구축사업은 2017년까지 3년간 19,800만원(국비 16,200)을 투자해 산재되어 있는 안전체험시설에 대한 통합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서산시에 건립되는 서해안안전센터를 활용하여, 3개 지자체의 안전관련 시설을 체험하고자 하는 체험객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운영을 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3개 지자체는 안전관리시설에 대한 운영체계를 단일화하고 체험객이 어느 시·, 어느 안전체험시설에 요청을 해도, 서해안안전센터에서 통합적인 대응과 관리를 전담할 수 있도록 한다. 체험관 통합 스템프 제도 운영과 안전관리기관 통합 워크숍을 비롯해 한서대 태안캠퍼스 안전체험장에서 운영 중인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각 시군 체험활동과 연계한 당일형, 12일 형태의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18,000만원(국비 14,400)을 투입해 각 시군별 특성화된 안전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생활권 주민 및 대외적으로 홍보하여 체험수요를 높일 수 있는 안전체험 통합 홍보·마케팅도 추진한다. 여기에 12,500만원(국비 1)을 투입해 해안안전 지킴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할 방침이다.

#안전체험 연계 프로그램= 이 분야 사업은 생활권 내 초··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14,900만원(국비 11,900)을 투입해 서해안안전센터 활용 어린이 교통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 행동 특성 및 교통사고 유형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이 사업은 약 25회 정도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한서대학교 태안캠퍼스와 재난체험시설을 활용한 청소년 안전체험캠프 운영사업도 추진한다. 17,400만원(국비 13,800)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해양+항공+육상 프로그램 등 생활권 내 안전체험 인프라를 활용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안전문화환경 조성 및 청소년들의 안전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해양은 선박사고 대피요령 및 탈출체험, 모터보트 조정체험 등이며, 항공은 B737 비행기 탑승 및 탈출시험, 육상은 화재발생시 소화기 작동, 건물 탈출, 심폐소생술 실습, 가상체험관(지진, 롤러코스터) 등으로 구성된다.

 

구분

도입시설

세부내용

비고

관리동

교육 편의시설

교육지원실, 화장실, 로비 쉼터, 물품관리실 등

 

오리엔테이션 홀

체험인원 배분 및 안전교육 성과확인(안전퀴즈)

 

안전학습장

안전관련 실내 교육실

 

인적재난

체험

화재

소화기 체험

소화기, 옥내소화전 사용법 체험

 

 

화재/연기피난 체험

화재, 연기피난 대피요령, 신고방법 등 체험

붕괴탈출과 연계

완강기 체험

완강기 사용법 체험

 

 

피난기구 체험

각종 피난기구 사용법 체험

 

 

생활안전

가정내 안전사고체험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체험

 

엘리베이터 안전체험

엘리베이터 고장시 대처 요령 체험

 

심폐소생술

심정지, 기도폐쇄 등 응급상황 처치 요령 실습

 

놀이

물놀이 및 놀이시설 안전

물놀이 및 놀이시설 안전사고 유형 및 안전한 놀이방법 교육

오리엔테이션홀 활용

교통안전

체험

횡단보도, 철길 건널목 교육

횡단보도, 철길 건널목 유의사항 교육

 

표지판 교육

각종 표지판 교육 및 유의사항 안내

 

자동차 사각지대 교육

자동차 사각지대 위치 설명, 사각 체험, 사고유형 등 교육

 

자동차 승하차&안전벨트

자동차 승하차와 안전벨트 착용 체험

 

자전거 안전교육 및 체험

자전거 안전교육 및 체험

 

해상 안전체험

모형 선박 통한 구명조끼 착용 및 파도세기에 따른 선박 기울기 체험

잠홍저수지 연계

지하철 안전체험

지하철 탑승시 유의사항, 위급시 자동문 개폐방법 교육

 

비행기 안전체험

모형 비행기 통한 비행기 탑승시 유의사항 체험

 한서대학교

항공교육원 활용

기타

(야외시설)

소방역사 & 설비 전시

우리나라 소방의 변천사, 시대별 자료 전시

오리엔테이션홀 활용

야외전시체험장

잔디광장, 쉼터, 자전거 면허시험장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