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지역 농협이 주도해 결성된 한빛원전 영광군 농업대책위원회(이하 농대위)가 주최하는 한빛원전 안전성확보 및 원전관련 지원자금 농업에 40% 이상 편성을 위한 2차 농업인대회가 오늘(18) 군청 앞과 한빛원전 앞에서 열린다.

지역 내 농협을 비롯한 농관련 14개 단체가 모여 결성한 농대위는 지난해 102일에 1차 대회를 열고 한빛원전과 영광군에 피해 배상제도와 농업발전기금 확대 등을 요구했으나 아무런 조치가 이루어지질 않아 다시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고 설명한다.

농대위는 한빛원전 관련 지원되는 모든 재원은 혐오시설로 분류되는 원전시설에 대한 영광군민에게 지급되는 배상형태의 자금이다사회 · 경제 · 인문 활동을 근거로 할 때 지역의 40% 이상인 농업에서 파생되므로 원전관련 지원금은 40% 이상 농업에 편성되어야 함으로 이러한 내용을 포괄하는 조례와 시행지침을 제도화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한빛원전 5·6호기 추가건설 배상금을 농업발전기금으로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다.

한빛원전에게는 원전 수명연장 반대고준위 핵폐기장 설치 반대’ ‘원전 폐로대책 즉각 수립등을 요구했다.

농민단체들의 주장은 십분 이해한다. 그동안 영광군농민회 등이 앞장서 반핵운동을 펼치면서 정부와 한수원을 상대로 엄청난 성과도 거두었다. 그러나 원전을 상대하는 영광군의 지상과제는 안전성확보이다. 안전성을 뒤로하고 보상을 받아낸들 사고가 터지면 모든 것을 잃고 만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반경 20~30km 주민들이 고향을 등지고 타지를 떠도는 처량한 신세로 전락한 현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촉발된 안전성 확보 중요성을 인식한 영광지역 대표적 반핵단체인 공동행동을 중심으로 번영회와 이장단이 합세해 한빛원전 범군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빛원전에 대한 공개 검증 활동을 실시했으며 감시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추후에 수대위와 농대위가 합세해 현재 5개 단체가 운영되고 있다.

범대위가 활동의 기본을 안전성확보에 두고 어떠한 보상이나 타협은 불용하고 있는데도, 원전 안전을 볼모로 돈을 요구하는 행위는 군민을 인질로 하는 파렴치 행위이다. 피해가 있다면 사실적으로 피해를 확인시키고 한수원과 정부를 상대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투쟁해야 한다.

상생자금에 눈이 멀어 군민들의 갈등을 촉진시키는 행위는 뒤돌아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