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거가 치러진지 내일이면 10일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를 비난하며 국민들에게 심판을 주장하였으나 선거 결과는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났다.

대한민국의 모든 언론들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면서 민생을 어렵게 만든 정권을 심판했다고 강조했다. 보수언론인 조··동은 물론 모든 매체들의 한결같은 주장은 박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적했다.

외신들도 박대통령의 불통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미국 뉴욕 타임스는 군부 독재자의 딸인 박대통령은 매우 불화를 일으키는 대통령이었으며, 이번 선거 결과는 그에 대한 거부였다고 분석하면서 이번 선거로 16년 만에 집권당이 의회 다수당 지위를 잃게 됐으며 박대통령은 조기 레임덕에 빠지게 됐다고 전망했다.

국내 언론은 물론 외신조차도 박대통령의 불통을 지적하고 있는데도 정작 박대통령은 선거패배이후 줄곧 침묵을 지켰다. 닷새나 지난 18일에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번 선거의 결과는 국민의 민의가 무엇인가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여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에 두겠다"고 밝혔다.

박대통령의 총선 참패 충격은 엄청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주권자인 국민이 선거를 통해 정권을 심판한 현실 앞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더라도 국민에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데도 대통령의 짧은 선거 논평은 국민들을 더 가슴 아프게 하고 있다. 동아일보 조차 사설 제목을 "반성 없는 대통령, 국민에 지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가"라고 뽑았겠는가?

선거 패배의 책임으로 '선거 참패 5'을 청와대, 이한구, 김무성, 최경환, 윤상현으로 거명한 문화일보 기사는 청와대의 박대통령을 오적의 맨 머리에 올렸다.

이처럼 진보와 보수의 벽을 초월하여 한국 언론이 정권 비판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이 과연 얼마만인지 의문이다. 언론이 정권이나 사업자들과의 위험한 관계를 멀리하고 언론윤리에 충실해야 하는 아주 기본적인 자세가 중요함을 재인식하는 시점이다.

지방자치시대 지역 언론의 역할도 중요하다. 우리지역에서도 지방지와 전국지의 지역기자를 비롯해 최근 다수 창간된 지역신문까지 합하면 지역 언론의 홍수 시대를 접하고 있다.

이들 모두가 지역발전을 위한 건전한 언론활동에 주력해야 한다. 권력에 순종하지 않고 약자 편에 서는 언론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