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만 마셔도 건강해지는 ‘완도’

건강한 삶은 행복한 인생이며 성공한 인생이다. 행복은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본지는 살기 좋은 영광은 건강한 영광에서 시작됨을 중시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영광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방향을 사실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산소음이온 CC1,421, 도시보다 7배 더 발생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완도군은 265(유인 55, 무인 210) 의 크고 작은 섬들이 모여서 형성된 도서군 으로 우리나라 6대섬 중의 하나이다. 맥반석, 지반 초석, 바다 숲으로 둘러싸인 완도 바다는 전국 제일의 청정함을 자랑하고 가장 많은 해양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완도 보길도는 공기질 조사에서 산소음이온과 피톤치드 발생량이 타 지역보다 월등히 많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건강의 섬임을 입증했다. 2010년 신지명사십리가 전국에서 산소음이온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 이어 두 번째 조사결과다. 완도 보길도는 공기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산소음이온이 CC(최대값) 1,421개로 차량통행이 많은 도시지역 0200개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산소음이온은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인체의 혈액정화, 세포재생, 자율신경 조절작용 등에 효과가 있어 쾌적한 기분과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산림치유물질로 널리 알려진 피톤치드 최대농도는 608pptv로 보길도는 동백나무와 황칠나무 등 상록활엽수림이 울창해서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존농도는 19.1ppb/시간으로 대기환경기준 100ppb/시간과 비교해도 5분의 1수준이며, 미세먼지 농도는 0.039로 대기환경기준 0.1/39%에 불과하다.

또한 청산도는 건강의 섬 완도의 브랜드 가치를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섬이다. <서편제><봄의 왈츠> 등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하며, 지난 20072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가고 싶은 섬으로 뽑혔다. 청산도 개발은 전통문화의 특징을 살린 소박하면서도 꾸미지 않은 자연미를 나타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건강수명을 늘린다

완도군의 2014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위험 음주율로 전남, 전국의 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결과치를 보였으며 의료 취약지역으로 당뇨병, 안질환 합병증검, 당뇨병 신장질환 합병증검사 수진율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또한 심뇌혈관질환관리를 위한 대사증후군 발견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기관, 단체는 물론 마을로 찾아가는 방안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완도보건의료원은 암,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기 위해 보건의료원내에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전문 인력을 배치한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은 질병 전()단계인 대표적인 생활 습관병으로 복부비만, 높은 혈압, 혈당장애, 중성지방이 높거나,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낮을 때 나타나는 이상 지질 혈증을 한사람이 3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를 방치하면 뇌졸중, 심혈관질환, 고혈압·당뇨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전관리가 중요하다. 완도보건의료원은 각종행사장, 관공서 등 다중집합장소는 어디든지 찾아가 만 30~65세 미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과 당뇨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허리둘레 등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중점적으로 검사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웃음을 소재로 한 특화 테마촌을 건립, 웃음관광의 메카로 육성해 나가고자 한다. 완도군 시책사업으로 자체 양성한 11명의 웃음강사는 경로당, 요양시설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위험군을 발견하여 웃음과 접목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르신 건강증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의료취약지역인 완도군은 전국 최초 은퇴의사를 활용한 행복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행복의원은 전남도에서 섬지역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병원으로, 은퇴한 의사를 초빙해 섬 지역 주민들을 진료하도록 하고 있다. 행복의원 1호는 지난 201110, 완도군 노화읍 노화보건지소 안에 들어섰으며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료하고 있다.

행복의원 1호가 담당하고 있는 노화읍과 보길면, 소안면 지역은 최근 들어 전복양식업이 활기를 띠면서 젊은 층 유입인구가 증가했다. 자연스레 어린이들도 늘어 전체 인구 5000여명 중 15세 미만이 30%에 이른다. 그러나 이 지역의 병원 2곳과 보건소 1곳에 소아과 전문의가 없어 어린이들은 아파도 마땅히 갈 곳이 없었다. 행복의원은 개원 이후 지금까지 1,300명이 넘는 환자가 찾았으며, 영유아 건강검진 실시로 영유아 건강증진 도모 및 병원 이용 불편함을 감소하고 있다   

들어보았

습니다

완도군보건의료원 김현주 건강증진담당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보건사업 패러다임 필요

고령화와 만성질환 시대가 도래해 보건의료 패러다임이 사후 치료중심에서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예방의료 시스템 구축과 주민건강을 직접 관리하는 일차의료 강화가 필요합니다.

완도군은 공공보건 영역 최일선인 보건의료원을 중심으로 해 11개 보건지소, 18개 보건진료소의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 건강관리 수요에 맞춰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사업을 하고 있으며, 아토피, 영양, 금연, 절주, 고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에 따라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등 대상자 중심으로 상담·교육, 생활환경 조성 및 캠페인 등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완도군 전체인구 중 27%의 높은 노령인구와 만성질환자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료취약계층인 무의도서 주민, 도서벽지 저소득층, 독거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방문보건사업, 외딴섬 9곳을 매분기마다 방문해 내과와 한방, 치과 진료를 실시하는 무의도서 순회 진료 사업, 경로당건강 교실을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성질환자 예방관리 및 대사증후군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5일 시장을 찾아가는 건강상담실 운영, 마을로 찾아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교실, 대사증후군 관리센터 운영과 같은 군민 눈높이에 맞춘 의료서비스를 실시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검진 결과 유질환자나 치료자는 방문건강관리사업과 연계해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완도군 건강 프로그램 (6분야 53과제)
환 경

쾌적하고 안전하며 건강 친화적인 생활환경을 가꾼다. 
농어촌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노후 영세가구, 경로당 및 특정관리대상시설 안전점검
깨끗한 바다가꾸기 추진
특색있는 가로수 조성사업 추진
편백나무 숲길조성
올바른 주·정차 질서 확립을 위한 교통캠페인 전개
청산 도락행복마을 조성사업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사업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
생활습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사증후군 관리 센터 운영
식품 바로알고 바로먹기 사업
스마일 경로당 만들기 사업
금연클리닉 운영
주민웃음건강관리 및 웃음강사 지원
의료서비스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수명을 늘린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및 만성질환관리
정신장애인 및 치매예방사업 추진
건강생활실천 사업
도서낙도 보건기관시설 신축 및 운영
노화 야간진료실 운영
은퇴의사 활용 행복의원 운영
민간의료기관 운영 지원
예방접종 서비스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검진 사업
국가암 관리사업
공동체

모두가 함께 손잡고 걸어가는 따뜻한 공동체를 지향한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군민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노인여가 복지시설 지원 확대
노인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아동 지원 프로그램 확대
자원봉사 프로그램 지원 확대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전 지원
여성 및 결혼이민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완도군장애인복지관 건립․운영
내 고장 인재육성 장학사업(신규)
번 영

풍요롭고 번영하는 다채로운 지역사회를 건설한다.

2017완도 국제해조류 박람회 개최
해양생물산업 클러스터 조성
건강의 섬 완도특산품 판촉 활동 전개
노화 건강테마촌 조성
다양한 관광체험 상품 개발 운영
완도 관광카드 운영
창조지역사업
친환경 농업육성
체육시설물 확충 및 유지관리
스포츠 이벤트 지원
태양광 주택 보급사업 지원
완도특산물 판매시장 개척 및 우수성 홍보
장보고 기념관 관광객 유치
참 여

주민이 스스로 참여하고 교류하는 지역사회를 만든다.
건강도시 홍보추진
「건강의 섬 완도」 브랜드 홍보 강화
슬로시티 관광상품 개발
2013 대한민국 웃음 페스티발 개최
문화공감 ․ 소통의 문화예술의 전당 운영(신규)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