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원전 상생사업으로 ‘대학설립과 기업유치’ ‘수도권 물류센터’ ‘온배수 에너지 사업’을 한수원에 요구했다.
군은 1안으로 대학 등 교육기관 설립과 기업유치에 500억, 2안은 영광농특산품 수도권 거점 물류센터 300억, 3안은 한빛원전 온배수 폐열을 이용한 에너지 사업 100억원 등 모두 900억원의 사업비를 제시했다.
당초 한빛원전이 제시한 400억원 보다 2배가 많은 금액이다. 군은 상생사업 규모가 정확하게 정해진 상황이 아니므로 지역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사업규모를 상향 시킨 것이라는 설명이다.
군이 제시한 상생사업의 지원규모는 매월 열리는 한수원 본사 이사회에서 빠르면 6~7월중에 결정될 것이나, 지원규모 차이가 상당해 진통도 예상된다.
군이 결정한 3대 사업은 우리지역에서 꼭 필요한 사업임은 확실하다. 1안은 자동차 및 에너지관련 대학을 설립하거나 에너지관련 전문 인력양성 고등학교 설립이다.
이론적으로 들여다보면 1안이 으뜸이다. 그러나 대학설립 및 유치는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구조상 학생 수 부족으로 10년 이내 폐교해야 하는 대학이 50여개나 될 것이라는 예측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당연히 추진은 시도하겠지만 치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차라리 1안에 포함된 기업체 공장부지 무상제공은 실질적 기업유치가 가능해지고, 크게 손실을 가져오지도 않는다고 판단된다.
2안으로 제안된 수도권 물류센터는 영광쌀 등 농특산품을 판매, 홍보하는 창고형 물류센터 설치계획을 담고 있다.
뒤돌아보면 원전 5·6호기 특별지원사업으로 ‘서울 농수산특판장’이 결정되었지만 부지만 매입해놓고 운영방안을 둘러싼 갈등 때문에 세월만 허비하고 포기된 악몽이 있다.
당시에도 영광쌀을 빼놓고 무엇을 가져다 팔 것인가에 대책을 세우지 못했다. 과연 300억원을 투자해 놓고 지역민들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고사하고 특정단체의 배만 부르게 하는 과오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3안인 ‘한빛원전 온배수 폐열을 이용한 에너지 공급 및 활용’ 사업은 한수원이 지역협력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으로 보인다.
전남도와 영광군, 한수원의 협약을 토대로 정부 예산을 지원받고 전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면 상생사업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다.
모름지기 상생사업의 단어처럼 지역과 한빛원전이 함께 발전하고 함께 공유하는 사업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지역의 미래를 위해 지역에 투자하고 지역민들이 모두 혜택을 받는 사업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