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수원이 사용후핵연료인 고준위방폐물을 중간저장시설 가동 전까지 원전지역에 보관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수원은 2035년 중간저장시설과 2053년 영구처분시설을 가동하기 전까지 각 발전소 내에 임시저장시설을 지어 보관키 위해 이미 지난 4월부터 부지 내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현재 한빛원전 내 임시 보관중인 사용후핵연료는 최초 설계치 보관량을 이미 넘어섰다. 지난 19861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해 호기당 678~746다발(1다발 236)의 핵연료를 보관할 수 있는 임시저장 시설을 갖췄다. 6개호기에 임기보관 가능한 핵연료는 약 4,248다발인 셈이다. 그러나 현재 한빛원전에 보관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는 5,693다발로 이미 설계치를 넘어선 지 오래이다.

이처럼 설계치 이상의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하고 있는 것은 97년부터 격자 간격을 좁게 만들어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연료를 넣을 수 있도록 하는 조밀랙공사를 시행해 편법으로 보관하고 있다. 이는 간격이 좁아져 온도나 방사능 수치 등으로 인해 안전여유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 지적도 제기되었다.

한빛원전의 6호기 가동이 완전히 끝나는 2044년까지 한빛원전의 발생예상량은 4,175다발이다. 결국 영구처분시설이 만들어지는 2053년까지 1만여 다발을 영광에 보관해야 한다. 영구처분시설이 만들어지지 못하면 영광이 영구처분장이 되는 불행한 사태까지 예상해야 한다.

고준위방사능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가 원전 내에 계속 쌓이고 있으며, 앞으로 영구보관 할 수도 있다는 소식에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은 높아지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지난해 영광군을 비롯한 원전지역 지자체들이 사용후핵연료 등의 보관료를 정부측에 요구했으나 묵살당한 경험이 되살아난다.

경주에 가동 중인 중저준위폐기물은 보관료를 지불하면서, 그보다 수천 배 위험한 사용후핵연료를 원전지역에 보관하면서 그 어떤 보상도 외면하고 있는 정부와 한수원은 반성해야 한다.

사용후핵연료는 원자로에서 인출 후에도 30~50년 이상을 냉각(핵분열 반응 감속)시켜야 할 만큼, 지구상 현존하는 가장 위험한 물질이다.

이른바 핵쓰레기인 사용후핵연료의 계속적인 보관을 진행하면서 지역민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정부와 한수원은 양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

이제라도 사용후핵연료 보관은 군민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우선임을 경고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