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으로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육성대책을 발표했다. 전기차선도 도시인 영광군으로는 희망적인 정책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신차 판매의 30%(연간 48만대)를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대체(150만대) 주유소의 25% 수준으로 충전인프라를 확충(3100)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공영 주차요금 할인 등 인센티브 강화 전기·수소 화물차에 대한 신규허가 허용 친환경버스(전기·수소버스) 보급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조기도입·BRT 노선 확대 등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 구축 등이다.

이는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안으로 전기자동차의 도약이 내다보인다.

현재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차 충전소는 1월말 기준 337곳으로, 이는 전체 주유소의 3%에 불과하다.

일본의 경우, 전기차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약 4만여 개로서 주유소를 초과한 수치이다. 이중 급속충전기는 6,500여대로 유럽과 미국의 2배와 4배 수준이라니 놀랍기만 하다.

이처럼 국내 친환경자동차 인프라가 일본에 비해 너무나 열악하다는 것은 정부 당국자들의 미래를 내다보는 식견이 부족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영광군은 지난 2011년 정부의 전기자동차선도도시로 선정되어 국도비 102억원을 투자하여 전기자동차 216대와 충전기 228대를 보급했다.

그러나 2011년에 보급한 32대의 저속전기차가 배터리와 차량의 부실 등으로 거의 방치상태이며, 선도도시 선정으로 대마산단 활성화도 기대 했지만 실용적 측면의 기능부재와 부실 투자기업으로 인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고 말았다.

군은 2012년부터 정책을 바꿔 154대의 고속전기차를 보급하면서 영광에서 전기자동차는 인기 자동차로 변했다.

최근 광주광역시가 공을 들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예비타당성조사가 정부예산계획을 통과하면서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광주시는 지역의 취약한 산업구조의 한계를 극복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활력과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광주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을 핵심공약으로 내걸고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이는 영광의 전기자동차 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기대된다. 정부의 전기자동차 육성 정책과 함께 광주자동차산업을 이용하는 노력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