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금고/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장

등산을 하기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처음 등산을 하거나 자주 안하는 사람은 1-2시간 코스를 타는 것이 좋다. 어느정도 체력이 되면 3-4시간정도도 괜찮다.

가을철은 해가 짧아서 아침일찍 등산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새벽에 시작하는 산행은 헤드랜턴이 필수 이다. 건전지도 여유있게 준비하며 당일산행에는 많은 준비는 필요없으나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을 살펴보면 일단 모자를 챙기는 것이 좋다. 열손실이 머리를 통해 이뤄지므로 모자를 쓰는게 좋으며 한낮에는 햇빛을 막아주니 더욱 좋다.

그리고 올라갈때는 덥지만 정상주위와 하산길에는 바람이 차서 추울때 입을 수 있는 방풍자켓이 필요하다. 그러나 계속입고 있으면 오히려 땀이 나서 추울수 있으므로 입었다 벗었다 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방풍자켓이 있으면 좋으나 없을경우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자켓이면 충분하다.

요즘은 하산길에 손이 시리므로 장갑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등산스틱을 준비하여 무릎의 무리도 어느정도 경감시키고 오르내릴때 지지해 힘을 아끼는데도 도움이 된다. 음식물 준비는 요즘 선선해 졌으므로 김밥을 준비하는게 좋으며 따뜻한 물을 보온병에 준비해 커피를 타 먹거나 추울때 한모금씩 마시면 한결 도움이 된다. 물대용으로 사과나 배를 준비하면 요기도 되고 수분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사탕을 먹으면서 걸으면 피로감을 잊는데 도움이 되며 기호에 따라 초코렛이나 오이를 준비해 가도 좋겠다. 마지막으로 하나 덧붙이자면 산행전에 산악기후에 대한 일기를 사전에 확인하고 비나 안개 우박등 악천우를 대비해 우비 또는 방수자켓을 준비해야 겠다.

산행하기 좋은 가을철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