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의 최대 특산품 영광굴비가 위기에 봉착했다. 영광굴비는 매년 설과 추석 명절의 판매 특수로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김영란법 시행이후 첫 명절인 이번 설날 대목은 썰렁하다.

예년에는 설과 추석대목 두 달 여전부터 굴비 엮기와 포장 작업으로 분주했던 모습은 사라졌다. 법성포 일대 굴비상가들은 거의 절반 이상 주문량이 줄어들었다고 주장한다.

김영란법 시행 전부터 조기 원가 상승으로 인해 마진폭이 줄어든데 이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소비자들의 주문과 문의조차 끊겼다고 한숨이다.

어느 정도 영향이 미칠 것은 예상했지만 막상 닥친 불황에 굴비상인들이 당황하고 있으며, 지역경제에도 큰 파장이 우려된다.

김영란법을 시행하기 전인 지난해 추석명절 굴비 판매는 769억원(2,186)으로 약 30%가 줄어들었다. 2015년의 1,098억원(3,122)에 비해 329억원(936)이 줄어들면서 이미 비상이 걸린 상태이다.

굴비상인들의 요구에 군과 굴비특품사업단이 1억원을 들여 수도권 등 전국에 홍보방송을 160여 차례나 실시했으나 역부족임을 보여주고 있다.

위기 해소차원에서 군은 27,000만원을 투입해 소포장박스 개발 및 제작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도 최근 굴비특품사업단에서 대책을 모색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 지사는 굴비상인들의 공동저온저장시설 등의 지원요구를 검토하겠다고 답했으나 장기적인 문제 해결 대책은 막연한 상태이다.

이 문제를 짚어본다면 먼저 원가 절감을 위한 참조기 수급 대책이 필요하다. 어획량 감소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판매가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참조기 양식을 서둘러야 한다.

참조기와 함께 추진 중인 부세양식도 영광군과 전남도가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야 할 과제이다.

굴비상인들도 반성해야 한다. 장사가 잘되고 호황일 때는 내 능력으로 성공했다며 기세등등하게 지역과는 어울리지 않는 행동으로 눈총을 받기도 했다.

굴비업계가 영원할 것이라는 계산은 무너지고 있다. 너도나도 굴비간판만 내걸면 돈 버는 시대는 지나고 있다.

이번 설 명절에는 위기의 굴비업계들에 군민들이 힘이 되어야 한다. 나를 비롯한 주변에서의 명절 선물을 굴비로 홍보하고 실천하자.

굴비의 위기는 영광경제의 위기이다. 군과 군의회가 앞장서고 사회단체가 합심하여 김영란법에서 농수산물을 제외시키기 위한 행동에 돌입하자. 투쟁해서라도 관철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