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84㎡ 규모의 건물로 옛 예배당 복원

예장합동 총회(총회장 박무용 목사) 역사위원회(위원장 김정훈 목사)는 최근 영광염산교회에서 총회 임역원들과 광주전남 17개 노회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현판 교체식을 가졌다

한국 기독교 순교사적지 1호로 지정된 염산교회는 1939년 전라도 영광에 세워졌으며 일제 치하에서는 계량학교를 설립해 문맹퇴치운동을 벌였고, 신사참배를 거부하다 예배당 종을 빼앗기는 박해를 당하기도 했다. 한국전쟁 때는 국군이 영광에 진군해 들어왔을 때 미처 퇴각하지 못한 공산주의자들이 예배당에 불을 지르고 교인을 바닷가 수문통에서 새끼줄로 묶고 돌멩이를 달아서 수장시켰다. 이때 전교인 4분의 377명이 순교했다.

당시 공산군들은 김방호 담임목사와 7명의 가족을 한 줄로 세워놓고 아들에게 몽둥이를 주고 아버지를 치라고 협박까지 했으나 이를 거부하자 군화발로 짓누르고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김 목사를 처참히 때려죽였다. 또한 사모와 다섯 아들, 8·5세 손자도 차례로 살해했다.

1997년 예장합동총회는 순교자기념 사업을 추진하고 2,000여 평의 교회 부지를 마련해 순교공원을 조성, 순교자료 전시관, 교육관을 개관해 200여점의 자료 및 유물을 전시해 놓았다.

98회 총회에서는 염산교회 77명의 순교자를 정식으로 총회순교자 명부에 등재되고, 99회 총회에서 총회 순교사적지 지정, 옛 예배당은 6·25 당시 소실됐으나 제100회 총회에서 636대지 위에 159.84규모의 건물로 옛 예배당 복원작업까지 완수해, 최근 국가사적지로 지정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복원된 예배당은 총 건축비 23400만원 중 총회에서 1억원을 부담하고, 남은 금액은 염산교회를 비롯한 서광주노회(노회장 김종인 목사) 산하 50여 교회 및 광주전남장로회연합회(회장 최정균 장로) 서울광염교회(조현삼 목사)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 등에서 후원했다.

한편 지난 달 31일 총회역사관 개관 감사예배를 했으며 역사관 운영 등 관리는 역사위원회 임원회가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