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농중학교(교장 정태안)는 지난 달 20일 도서실 글빛누리에서 1학년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알움 R.D.E(Reading-Debate-Essay) 독서토론 교육을 했다.

알움 R.D.E 독서토론 교육은 독서교육연구소 알움 대표 최봉희 강사를 초청하여 420일부터 12월까지 한 달에 1회씩(4시간) 10회가(40시간) 실시된다. 이 교육은 독서토론 과정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체득하도록 함과 동시에 독서토론을 통한 자기이해와 공감적 소통을 바탕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1학년 학생들은 반별 2시간씩 모둠별로 둘러앉아 독서 토론 교육과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먼저 독서토론 교육의 연간 계획에 대해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을 들은 후, 이야기 영상을 보고 핵심어 찾기, 모둠별로 핵심어 빙고하기 등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본격적인 활동을 실시했다. 활동이 진행되는 중에 학생들은 조용히 이야기 영상에 집중하며 핵심어를 찾다가도 핵심어 빙고를 할 때는 손을 번쩍 들어 자신의 핵심어를 외치면서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쉬는 시간에도 학생들은 교재를 넘겨보며 반짝거리는 눈으로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2시간의 교육이 끝난 후, 1반의 노세진 군은 독서토론이라고 해서 재미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활동이 쉽고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했다. 2반의 이연우 양은 오리엔테이션을 들으니 앞으로 기대되는 활동이 많다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니까 너무 좋아요!”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