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은 올해 상반기 극심한 가뭄과 이상고온으로 인한 고추의 병해충, 생리장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장마철에 습해의 역병, 탄저병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고추 안정생산을 위한 관리요령을 제시했다.

고추는 비교적 가뭄에 큰 피해를 받지 않는 작물로 알려져 있으나 올해 극심한 가뭄과 고온으로 석회결핍, 해충이 평년에 비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석회결핍과가 발생할 경우 피해를 받은 과실은 빨리 따내서 다음 꽃이 잘 착과될 수 있도록 해주고, 염화석회 0.2% 용액을 7~10일 간격으로 2~3회 잎에 뿌려주거나 관수시설을 이용해 뿌리에 직접 관주해 주어야 한다.

꽃노랑총채벌레는 갉아서 흡즙하는 형태의 입 모양을 가지고 있어 피해받은 잎은 뒤틀리거나 구부러져 기형이 되고 발생이 심할 경우 식물전체의 생육이 위축된다. 건조할 경우 진딧물의 발생도 많아지기 때문에 철저한 방제로 바이러스병의 전염을 방제하고, 웃거름은 물 비료로 만들어 포기 사이마다 주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장마에 대비해서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와 토양병해 확산을 조기 차단하고, 특히 장마기에 잘 발생하는 역병, 탄저병 방제를 위해 예방적으로 약제를 뿌리는 등 장마 피해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또한 장마기간 중에는 광합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물체가 연약해지기 쉬우므로 요소 0.2%액이나 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뿌려 세력을 회복시켜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