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가 소통하는 예술도시로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마을”

우수영문화마을은 3년에 걸쳐 현재 67점의 공공미술 작품이 설치되어 마을 전역이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2015년에는 16팀의 46점의 작품이 설치되었다. 마을 초입부터 충무사(2017년 개장된 곳)를 지나 망해루까지 시행된 사업은 이순신장군과 주민들의 삶을 담은 이야기, 우수영마을의 전통민속문화가 주요 모티브가 되었다. 회화, 조각, 설치, 영상미디어, 공예, 커뮤니티프로그램,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프로젝트는 벽화와 조형작품, 빈집을 갤러리로 바꾼 아트하우스, 만화갤러리, 커뮤니티센터, 길 갤러리 등 매우 다채로운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아트하우스 중에는 일제 강점기때 문내면에서 운영하던 면립상회가 그대로 남아 있는 곳을, 예술가들이 면립상회의 원형위에 예술적 영감을 결합한 예술공간-면립상회를 만들어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 옛날 여관(제일여관)을 하던 곳을 활용해 5개의 갤러리와 예술카페(정제카페) 1곳을 만들었다. 여관의 작은 객실을 리모델링하고 그곳에는 시장 풍경, 이순신의 아카이브 방, 주민들의 다양한 표정 그리고 잊지 못할 추억의 교실을 예술로 재구성했고, 음악소리와 빛을 테마로 한 갤러리와 주민들의 생활사 유품을 모아서 예술카페를 만들어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곳으로 재탄생되었다.

2016년에는 12점의 작품을 추가로 제작·설치하였는데, 입체, 아트하우스, 주민들이 만든 커뮤니티 사업, 부조 벽화가 주를 이루었고 작품의 내용은 주로 이순신장군과 명량대첩, 우수영 마을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2017년 사업은 해남군이 수탁하고, 공공미술전문기관인 ()아름다운맵이 위탁하여 13종의 작품을 추가로 제작·설치하였다. 벽화와 아트하우스, 아카이브관 및 생활사 갤러리의 확장 조성, 예술화장실, 마을 환경정비, 홈페이지 제작, 커뮤니티프로젝트, 다양한 디자인 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아카이브관 및 생활사 갤러리의 확장 추가사업과 아트화장실 제작이 인상적이다. 2015년 조성된 아카이브관을 크게 확대하고, 유휴지였던 뒷마당을 예술공간으로 꾸몄는데 관객들과 지역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곳이 되었다. 2016년에 조성했던 생활사갤러리를 추가로 보강하여 복합문화공간을 만들었다. 이곳은 갤러리, 체험학습장, 쉼터, 카페, 커뮤니티공간 등으로 조성되어 요긴하게 활용되고 있다.

3년에 걸쳐 제작된 작품들은 마을 입구부터 약 2km구간 내에 모두 설치되어 있는데, 길을 걸으며 작품 감상과 마을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편안하게 조성되었다.

한적하기 그지없던 우수영마을은 공공미술프로젝트로 알려지자 각지에서 모여든 관람객들로 활기를 되찾아가고 있다. 해남군의 지원과 열정, 주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과 뜨거운 관심, 여기에 예술가들의 창작혼까지 더해져 문화마을로 재창조되고 있다.

우수영마을에서 사업이 이어져 온 기간은 지금까지 3년째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업추진으로 역사와 문화가 소통하는 예술도시로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마을이 되고 지구촌 사람들에게 사랑받게 되어야할 것이다.

우수영은 멈추지 않는 역동의 울돌목과, 명량대첩 전장의 유적지와 유구한 시간위로 예술이 살포시 내려 앉아 한 폭의 그림 같은 마을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