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우/ 영광소방서 소방장

6월부터 때 이른 더위로 인해 전국의 하천과 계곡, 바다로 더위를 피해 사람들이 몰리며 물놀이 안전사고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국민안전처 물놀이 안전사고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2012~2016) 사망사고는 총 157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주요원인으로는 안전부주의 50(31.8%), 수영미숙 51(32.4%), 음주수영 22(14%) 등 대부분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했으며 특히 여름 휴가철인 7~8월에 집중된다고 한다.

이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때 이른 무더위에 해수욕장 조기개장을 위한 준비와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물놀이 안전사고는 반복되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어 너무나 안타깝다.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은 무엇보다 개인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만 가능하다.

그렇다면 물놀이 안전수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물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은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 착용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수영금지·위험구역 출입을 금하고, 수영능력을 과신하거나 특히 음주수영을 하는 것을 절대 금지해야 하며, 어린아이에 대해서는 보호자의 세심한주의가 필요하며 항상 확인 가능한 시야확보가 중요하다.

또한 익수자를 발견했을 때는 큰 소리로 주위에 도움요청을 하고, 즉시 119 신고해야 하며, 무모한 구조를 삼가고, 스티로폼·튜브 등 주위 물건을 이용해 구조대원이 올 때까지 익사방지 조치를 해야만 한다.

해마다 반복되는 물놀이 안전사고 국민들이 조금만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다.

피서지에서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올 해 여름은 온 가족이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