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178월 현재 총 24기의 원전을 가동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25기였으나 지난 619일 고리 1호기가 영구 정지되면서 1기가 줄어들었다.

현재 건설중인 원전은 신고리 4·5·6호기와 신울진 1·2호기 등 5개 호기가 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신울진 4·5호기와 영덕 1·2호기등 6개 호기 건설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정부의 탈핵 방침으로 신고리 5·6호기가 공사를 중단하고 건설여부를 국민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취지로 공론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추가 건설 계획도 재검토를 착수해 그 결과는 불확실하다.

정부는 탈핵추진 정책은 세계화 흐름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반대 측에서는 잘못된 에너지 정책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바야흐로 환경단체와 원전마피아들의 전면전이 접어든 느낌이다.

급기야 9일에는 원전 소재 지방자치단체장들이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의 탈핵 정책을 비판했다.

영광군이 포함된 원전 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가 채택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것이다.

성명서에서 정부의 신규 원전 건설계획 백지화는 40여 년간 원전과 함께한 주민과 지방정부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일방적이면서도 무책임한 결정이다고 비판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에 대해서 울주군민이 국가전력정책 부응이라는 큰 뜻으로 자율 유치했으며, 정부가 비전문가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건설 추진 여부를 결론짓겠다는 것은 명백한 책임회피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와 신한울 3·4호기의 중단 없는 건설과 탈원전 정책에 원전 소재 주민의견 반영, 주민 재산권과 생존권 피해 보상 등을 요구했다. 탈핵논쟁이 지역민들에게 점화되고 있음이다.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는 10일 청와대 앞에서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범대위는 성명서에서 정부는 부실투성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 즉각 중단한빛원전 부실시공 진상규명과 책임자 엄벌’ ‘원자력안전위원회 즉각 해체’ ‘주민갈등 조장하는 한빛원전본부장 즉각 사퇴’ ‘안전성 확보위한 민관합동 공동조사단 즉각 구성등을 요구했다.

한빛원전 4호기 문제는 한빛원전 전체를 부정케 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정부와 한수원은 한빛원전 문제의 원천적 해결차원에서 범대위가 주장하는 요구를 신중히 검토하고 빠른 기일 내 이행해야 한다. 이에 불응 시 범군민적 저항에 직면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