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형진/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자기 개발(6)

실패와 어려움이 발생하면 인정과 분석을 통한 회복성

우리에게 성공이라는 절대 기준은 무엇인가?

대부분 성인들의 성공이라는 것은 경제적 사회적 위치 또는 자신의 행복, 가족의 사랑 등 다양함에서 그 성공의 이유들을 찾을수 있다.

이제 누군가에게 강요되지 않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이 있기 때문에 성인들은 다양한 성공 요인을 가질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학생(學生)이라는 직업을 대부분 가지고 있다.

배우기 위해 태어난 사람.

배운 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교육의 성과를 나타내기 위한 암기와 반복, 학습의 양과 지원하는 교육적 투자의 결과들이 어울려 성적이라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아무리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이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해도 필자가 만나는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성적을 신경 쓸 수밖에 없고, 성적의 고하에 따라 현재의 성공을 판가름한다.

(물론 성적에 전혀 개의치 않는 가정도 있다.)

그리고 학업 결과의 성공과 그 외의 성공은 질적으로 다르게 판단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은 성적과 학교의 수준으로 그 성공을 판단하기에는 더욱 중요한 청소년의 적성과 자신에 대한 이해의 유무가 너무 중요한 항목이다.

자신의 적성과 이해가 있어야 열심히 공부한 성적을 활용한 자신의 진로 방향 설정이나 인생의 목표, 가치관의 형성에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성적의 실패가 자신감의 저하로 연결된다면 이 또한 매우 무지한 소치라 할수 있다.

그렇다면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데 왜 어려움을 겪을까?

대부분 사람들은 성공한 경험만을 가지고 자신을 이해하려고 한다.

하지만 성공의 경험과 실패의 경험중 어떤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될까?

내가 가진 장점분야의 성공 경험 하나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실패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결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단점은 내려놓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자신의 특징을 보다 더 강한 자신감으로 향상시킬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청소년이 성공하는 분야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요즘 청소년들의 문제중 부모님들이 심각하게 여기시는 것이 미디어의 과몰입에 대한 부분이며, 필자도 이에 동의 한다.

왜냐하면 미디어의 과몰입이 청소년의 잉여의 시간을 없애고, 생각할 여유를 주지 못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찾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박탈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여러 캠프를 진행하면서 느끼는 점은 아이들이 그놈의 스마트폰 때문에 소중한 경험을 하는 시간에도 수시로 주의를 빼앗겨 결국 많은 투자를 통해 경험하게 하는 소중한 기회까지도 그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귀찮아 한다.

왜냐하면 자극의 욕구를 채울 유흥이 내 손안에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화재를 돌려 다시 실패의 소중함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나는 저거 싫어, 나는 못해. 하는 분야는 모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잘하는 것만, 좋아하는 것만 개발한다고 해서 정말 나의 재능을 더 많이 발견할수 있을까?

필자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자기개발의 덕목중 하나는 바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며, 도전을 통해 얻어진 결과가 실패하더라도 또 다른 새로움을 탐닉하는 적극성의 회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다양함속에서 더 나은 가능성이 발견될수 있고, 그 발견된 가능성은 다양한 선택지가 되어 청소년의 적성을 이해하는데 좋은 기반이 될수 있다.

학교 방과후나 문화센터 체험활동, 캠프, 여행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다녀온후 생각과 다르게 효과가 적더라도 또 다른 가능성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

초등학교 시절과 중학교 저학년까지 청소년들은 이런 다양함의 경험과 실패의 원인을 생각하고 또 다른 분야에 대한 도전으로 장기적인 자기개발의 분야를 결정할수 있도록 도전하는 것!

그것이야 말로 회복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중요한 것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평생동안 다수의 직업을 선택하고 수행해야 하는 시대가 온다.

직업을 바꿀때마다 실패라고 낙인할 것이가? 아니면 새로운 가능성을 향해 자신을 믿고 희망적인 도전을 할 것인가?

그것은 다양함을 경험하고 새롭게 시도하는 회복성의 존재가 청소년들의 평생을 함께할 치유의 힘이 되어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