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가동 중단 요구까지 제기됐다. 그리고 말썽을 빚고 있는 4호기 완전 폐쇄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11일 영광지역 153개 기관·사회단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해 한빛원전 부실시공·은폐 규탄 및 안전성확보 군민결의대회에서 터져 나온 구호들이다.

한빛원자력발전소 범 군민대책위원회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중단 및 4호기 폐쇄부실시공·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규제 실패한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한수원 석고대죄’ ‘한빛원전 (신규)증기발생기 영광 반입 불가’ ‘국무총리실 포함한 민·관 합동 진상조사단 구성등을 요구했다.

이날 원자력전문가인 한병섭 박사는 한빛원전 4호기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한 박사는 한빛원전 4호기의 장기 안전성 위협요소로 격납건물 철판부식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 ’증기발생기 이물질 확인을 강조했다.

이어 규제기관의 은폐의혹으로 확인가능한 문제점의 고의회피와 원인규명 및 대책 수립에 대한 반복적 부실‘ ’원인규명 지연을 위한 의도적 은폐를 지적했다.

또한 안전성 규명에 필요한 모든 부실에 대한 안정성 주장 근거제시 요구수십 년간 방치된 안전성에 대한 정량 평가요구’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및 책임 요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현 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가 필요하며 원전 운영의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군민들은 공감하고 있다.

이날 범대위는 군민들과 함께하는 강력투쟁을 선언했다. 앞으로 한빛원전 정문 앞 군민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군민항의 본부 설치, 국회 청원서 제출, 정부기관 항의방문 등 7개 실행 안건을 의결했다.

범대위 요구 사항중 가장 시급한 사안은 민관합동 진상조사단 구성이다. 정부가 한국형원자로의 가장 큰 문제점을 드러낸 4호기 문제를 신중하게 재인식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범대위는 이를 위한 국회와 정부에 청원서 제출을 서둘러야 한다. 정부에게 4호기의 위험성이 진실로 심각하며, 군민들이 불안 해 하는 현실을 낱낱이 적시해야 한다.

정부는 합동조사단을 빠른 시간 내 구성하여 4호기 문제점을 파헤치고 책임자 처벌은 물론 안전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함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