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련 의장 출신 강위원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이사장 해촉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보건복지부의 출연기관 강사 중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인사를 강의 도중 해촉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근혜 정부가 사회복지 부문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특정 인사들을 사찰하고 불이익을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지난 17일 이재정(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나온 박근혜 정부 청와대 캐비닛 문건 중 대통령 비서실장 지시사항 이행 및 대책 발췌본에는 “2013년부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핵심리더 아카데미' 강사진에 시위 주도자,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자 등 이념 편향 인사가 적지 않다.

운영실태를 점검한 후 보고하라”(2015327)는 내용이 들어 있다. 보건복지 분야 교육 등을 담당하는 준정부기관인 충북 오송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20154월 초 ‘2015년 사회복지핵심리더아카데미에서 한 달에 두 차례 강의를 하던 강위원(46)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상임이사를 강사에서 해촉했다. 강 상임이사는 20123월부터 이 강좌의 강사로 강의를 해왔으며, 2015년에도 12월까지 강의를 맡기로 돼 있었고 3월 두 차례 강의를 진행한 상태였다.

강 상임이사는 갑자기 인력개발원 직원이 휴대전화 문자로 해촉을 통보해 왔다. 당시 직원들이 원장이 외부 윗선에서 연락이 와서 그랬다고 했다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당시 인력개발원이 작성해 20152월에 나온 사회복지핵심리더아카데미 교육계획()’에도 강사로 소개된 강 상임이사가 돌연 해촉되자 이런저런 추측이 무성했다. 강 상임이사는 고향인 전남 영광에서 자립형 농촌복지공동체를 꾸리고 광산구 더불어락노인복지관장으로 재직하면서 노인복지의 새로운 틀을 제시한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해 인력개발원 명강사 중의 한 명으로 꼽혔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한총련(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의장으로 민주화운동에 나서 42개월 동안 옥살이를 했던 강 상임이사의 과거 이력 때문에 해촉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