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단위 기관 유일… 2016년에도 기재부장관 표창

영광군이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국가통계 통합 DB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9일 통계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유공 표창은 통계청이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통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DB 운영실적을 평가해 매년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8개 기관을 선정했으며, 이 중 군 단위에서는 영광군이 유일하다.

이는 지난 2009년부터 기본통계 280여 종을 DB화하고 군 홈페이지 공개 및 국가통계 포털과 연계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관리를 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받은 데 따른 것이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통계지표의 체계화 및 군정 현실을 반영하는 신규 지표 개발 등을 통해 군정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수립 및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이번 수상은 그동안의 업무성과를 통계 전문 기관으로부터 인정받는데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영광군은 2016년에도 인구 주택 총 조사 운영 및 통계 발전에 이바지 한 공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영광군은 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생활의 변화 등을 파악하여 정책 개발 및 행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영광군 사회조사󰡑통계자료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