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토론능력 키워주는 NIE”

NIE(신문활용수업)을 진행하는 백수중학교를 찾았다. 학생들은 국어 시간은 물론 매주 1회는 의무적으로 NIE 중점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 대신 종이신문을 펼쳐 놓고 의견과 사실 구분하기, 신문으로 진로탐색하기, 신문으로 세상 깊고 넓게 보기,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등 신문을 사회현안에과 연관해 생각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NIE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문과 친해지는 단계가 필요하다. 백수중학교 김미경 NIE 담당 교사는 다양한 주제를 갖고 수업에 접근하고 있다. 지난 수업은 신문 속 기사를 읽고 외국인들에게 가장 자랑하고 싶은 기사, 감추고 싶은 기사를 찾아보고 이 이유와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기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신문을 읽는 목적을 이해하고 토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 수업은 인쇄매체와 친하게 되는 일이자, 독서습관을 기르는 바탕이 되는 일이기에 12조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김미경 교사는 영광신문은 일주일에 한번 오지만 일간지도 수업을 진행 할 때도 있다 메인 기사와 사진비교하기를 통해 진보와 보수신문 기사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생각을 토론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김미경 교사는 학교에서 신문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할 때 지역신문의 경우 한계가 있다. 지역신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 또는 전문 강사의 지원이 필요하다신문을 접목하는 교육이야말로 살아 있는 정보를 익히고, 진로를 폭넓게 탐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